[쿠키 건강] 한국노바티스와 한독약품은 17일 노바티스의 당뇨병 신약 ‘가브스’의 복합제인 ‘가브스메트(성분명 빌다글립틴+메트포르민)의 국내 마케팅 및 영업에 관한 공동판촉 계약을 체결했다고 양사가 밝혔다.
한국노바티스와 한독약품의 전략적 제휴는 이번이 네 번째로 2008년 한국노바티스의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의 양사간 공동판촉 계약 체결한데 이어 한국노바티스의 안과제품 하이포티어스 외 세 품목에 대한 한독약품의 국내 독점판매계약을 체결과 지난해 12월에는 노바티스의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세비보’에 대한 한독약품의 국내 독점 판촉 및 판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가브스메트는 제2형 당뇨병 발병 원인 중 하나인 췌장 섬세포의 기능 저하를 개선하는 DPP-4 억제제계 당뇨병 신약인 ‘가브스’ (성분명 빌다글립틴)와 메트포르민을 한 알로 만든 당뇨병 복합제로 뛰어난 혈당 강하 효과와 식전 및 식후에 걸쳐 안정적인 혈당 조절 능력을 보이는 당뇨병 치료 복합제이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반 이상이 여전히 목표 혈당치로 조절되지 못하고 있다. 당뇨병 복합제 사용은 대개 당뇨병 진행으로 인해 당뇨병이 악화되면서 필요하게 된다.
가브스메트는 뛰어난 혈당강하 효과와 내약성이 입증된 당뇨병 치료 복합제다. 임상시험에서 메트포르민으로 혈당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가브스 추가 투여시 위약을 추가 투여한 환자에 비해 목표 혈당치 도달률은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브스를 메트포르민과 함께 투여시 당화혈색소에서 1.1%추가 감소를 나타냈다. 내약성도 우수해 설포닐우레아(SU)나 치아졸리딘디온(TZD) 계 당뇨병 치료제 사용시 나타나는 체중 증가나 부종 등이 없었고 저혈당 발생도 거의 드물었다.
이번 공동판촉 계약 체결로 한독약품은 췌장 섬세포를 보호하는 새로운 기전의 당뇨병 치료제인 DPP-4(dipeptidylpeptidase-4 inhibitor) 억제제 가브스에 이어 가브스 복합제인 ‘가브스메트’에 대한 국내 공동 판촉 및 판매권을 확보하게 됐다.
한국노바티스는 DPP-4 억제제계 가브스와 가브스 복합제인 ‘가브스메트’의 우수한 효능과 한독약품의 내분비 및 당뇨병 치료제 분야에서 입증된 마케팅-영업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가브스메트의 시장 접근성을 높여 양사간 전략적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2009년 출시된 가브스의 성공적인 공동 판촉 경험을 토대로 가브스메트 역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는 포부다.
이날 계약 체결식에서 한국노바티스 피터 야거 사장은 “가브스메트는 임상시험에서 뛰어난 혈당강하 효과와 우수한 내약성이 입증된 당뇨병 치료 복합제로 가브스와 메트포민의 상호보완작용을 통해 기존 제2 형 당뇨병 치료제에서 흔한 이상반응의 발생 없이 목표 혈당치에 도달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내분비 질환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우수한 영업-마케팅력을 보유한 한독약품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통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치료에 다양한 치료 옵션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독약품 김영진 회장은 “가브스에 이어 가브스메트와 같은 우수한 신약을 국내에 소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돼 기쁘다”고 전하며“가브스메트와 같은 새로운 치료 옵션이 당뇨병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브스메트는 제2형 당뇨병의 주된 원인인 췌장 섬세포 기능부전과 인슐린 저항성에 함께 작용하는 두 가지 성분을 한 알로 만든 복합제다. 즉, 가브스는 췌장 섬세포 기능부전에 표적으로 작용해 신체의 자연적인 혈당조절 능력을 개선함으로써 혈당을 조절하는 두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글루카곤의 분비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메트포르민은 간에서 당 생성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두 성분의 복합제인 가브스메트는 췌장섬세포기능개선과 더불어 인슐린감수성 증가를 동시에 해결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제 2형 당뇨병치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가브스메트’는 2008년 4월 국내 허가를 받았으며, 올해 3월 출시 예정이다. 1일 2회 투여하며, 가브스메트 50/850mg와 가브스메트 50/1000mg 제형이 있다. 가격은 가브스메트t 50/850mg가 1정당 424원, Galvusmet 50/1000mg는 1정당 432원으로 고시될 예정이다.
이는 다른계열의 제 2형 당뇨병 치료 복합제나 동일 계열의 복합제보다 더욱 비용효과적으로 환자들에게 혈당조절효과, 내약성,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가브스메트는 전세계 34개국에서 승인허가 또는 시판되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한국노바티스-한독약품, 당뇨병 신약 공동 판촉 계약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