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① 윤석열 대통령 당선… 용산시대 개막

3월 9일 대선에서 초박빙 승부 끝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여의도 정치 문법을 깨며 극적으로 집권한 윤 대통령은 5월 10일 취임과 함께 ‘용산시대’를 열었다.
② 158명 목숨 앗아간 이태원 골목 참사

핼러윈데이를 앞둔 10월 29일 금요일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톤호텔 옆 골목에서 대규모 인파 사고가 발생했다. 이 참사로 158명이 목숨을 잃었다.
③ 대장동·성남FC 의혹 휩싸인 이재명

대선 패배 후 제1야당 대표가 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사법 리스크에 휘말렸다. 이 대표의 최측근을 잇따라 구속 기소한 검찰의 칼끝은 이 대표를 향하고 있다.
④ 북한 ICBM 도발… 한반도 긴장 고조

북한은 올 한 해 31회에 걸쳐 63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도 8회에 달한다. 전례 없는 도발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켰다.
⑤ 누리호 발사·다누리 달 궤도 진입 성공

국내 기술로 만든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지난 6월 21일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한국은 세계 7번째 ‘스페이스 클럽’ 가입국이 됐다. 한국형 달 궤도선 다누리도 달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
⑥ 축구 월드컵 투혼… 12년 만에 16강 진출

한국 축구대표팀은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12년 만에 16강에 진출했다. 특히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최종전에선 먼저 실점했지만 투혼을 발휘해 한 골을 따라잡은 뒤,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의 패스에 이은 황희찬의 결승골로 승리하는 기적을 일궜다.
⑦ 가팔라지는 전국 아파트값 하락세

가파른 금리 인상과 ‘거래 절벽’ 현상이 지속되면서 집값 하락폭이 깊어졌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누적 전국 아파트값은 한국부동산원이 조사를 시작한 2003년 말 이래 가장 큰 4.7%의 하락을 나타냈다.
⑧ BTS·블랙핑크·박찬욱… K콘텐츠 열풍

K콘텐츠는 훈풍을 이어갔다. 박찬욱 감독은 칸 영화제에서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받았다.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는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K팝 스타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⑨ 화물연대 두 차례 파업… 결국 백기투항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과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올해 두 차례 파업에 나섰다. 정부는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며 파업 중단을 압박했다. 16일간 이어진 두 번째 파업은 화물연대가 파업을 자진 철회하며 종료됐다.
⑩ 면역 뚫어버린 변이… 코로나 고통 여전
코로나19는 올해 더 큰 위세를 떨쳤다. 오미크론 등 신규 변이의 연속 등장으로 누적 감염자의 97%가 넘는 2800만명 이상이 새로 감염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지난 4월 마스크 착용과 확진자 격리 의무를 제외하고 모두 풀렸다.
해외
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2월 24일 러시아군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은 21세기 세계사의 판도를 변화시킨 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현재 서방의 지원을 받는 우크라이나군이 승기를 잡아가는 양상이다.
② 미국 사상 첫 4연속 ‘자이언트 스텝’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6∼11월 사상 첫 4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하는 등 강력한 긴축 정책을 폈다. 그 영향으로 미 달러가 초강세를 보이는 등 세계 경제가 요동치고 있다.
③ 굿바이 엘리자베스 2세… 100만명 조문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9월 8일 스코틀랜드 밸모럴성에서 9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국장(國葬)이 치러진 11일간 100만명 이상이 고인을 조문했다.
④ 美·中 패권전쟁… 세계 공급망 재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8월 대만 방문 이후 대만 해협에서 군사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미국은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칩4’ 등을 출범시키고 첨단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통제했다.
⑤ 시진핑 3연임… 코로나 백지 시위 분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0월 공산당 20차 당 대회에서 3연임을 확정하며 1인천하 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집권 3기 시작과 동시에 3년째 계속된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불만이 ‘백지 시위’로 분출됐다.
⑥ 아베, 참의원 선거 유세 중 총격 사망

일본 보수·우익의 상징적 인물인 아베 신조 전 총리가 7월 8일 참의원 선거 지원 유세 중 총격으로 사망했다. 총격범은 “어머니가 통일교에 거액을 기부하면서 가정이 엉망이 됐다”고 밝혔다.
⑦ 이란 히잡 시위… 반정부 시위로 확산

9월 13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마흐사 아미니(22)가 히잡으로 머리카락을 단정하게 가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체포된 뒤 3일 만에 의문사했다. 아미니를 추모하기 위해 시작된 시위는 반정부 시위로 확산돼 100일 넘게 이어지고 있다.
⑧ 테라·루나·FTX 사태… 우울한 암호화폐

5월 암호화폐 업체 테라폼랩스의 테라USD와 루나 코인의 가격이 폭락했다. 11월에는 세계 3위 암호화폐거래소 FTX가 뱅크런 발생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파산 신청을 했다.
⑨ 나사 우주망원경, 초기 은하계 ‘찰칵’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WST)의 적외선 감지를 통해 촬영한 130억년 전 초기 은하계의 모습을 공개했다. 과학 학술지 ‘사이언스’는 이를 올해 최고의 과학연구 성과로 발표했다.
⑩ COP27, 개도국 손실·피해 기금 합의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개발도상국의 ‘손실과 피해’ 대응을 위한 기금 설립에 11월 합의했다. 파키스탄, 카리브해와 남태평양의 섬나라들이 보상 촉구의 선봉에 섰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