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마른 키다리 마네킹은 가라… ‘현실 몸매’ 마네킹 등장

Է:2021-10-07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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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172.8㎝, 여성 160.9㎝ 스파오 ‘차별 없는 마네킹’ 비치

이랜드 SPA 브랜드 스파오가 한국 25~34세 남녀 평균 체형을 반영한 마네킹(가운데)을 제작해 서울 강남구 스파오 코엑스점에 비치했다. 양옆에는 장신의 기존 마네킹이 놓여 있다. 이랜드 제공

의류매장의 마네킹은 남성용의 경우 신장 190㎝, 허리둘레 28인치이고 여성용은 신장 184㎝, 허리둘레 24인치에 이른다. 비현실적인 ‘모델핏’이다.

세계적으로 ‘바디 포지티브’(몸 긍정) 트렌드가 이어지는 가운데 평범한 사람들의 현실 몸매가 반영된 마네킹이 등장했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SPA 브랜드 스파오는 국내 패션 브랜드 최초로 ‘사이즈 차별 없는 마네킹’을 매장에 비치한다고 6일 밝혔다.

스파오가 새로 선보이는 마네킹은 대한민국 25~34세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이즈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스파오 플래그십 스토어인 스파오 코엑스점과 스파오 스타필드 안성점에 비치되는 마네킹의 키는 남성 172.8㎝, 여성 160.9㎝다. 허리둘레는 기존 마네킹보다 남성은 2.3인치 늘려 30.3인치, 여성은 5.9인치 더 큰 29.9인치로 만들었다.

평균 신체 사이즈의 마네킹을 의류 매장에 비치하는 것은 몸 긍정 트렌드에 동참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선택에도 도움을 준다. 마네킹이 입고 있는 옷을 실제 입었을 때 어떤 모습일지 보다 쉽게 그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마네킹은 국내 1호 내추럴사이즈 모델 ‘치도’와 ‘샌드박스네트워크’가 진행하는 바디 포지티브 캠페인 ‘에브리, 바디’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마련했는데 오픈 5시간 만에 목표 대비 227%에 이르는 금액이 모일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해외에서는 몇 년 전부터 다양한 사이즈의 마네킹이 등장했다. 나이키가 2019년 영국 런던에 플래그십 스토어에 플러스 사이즈 마네킹을 선보여 화제가 됐다.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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