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오리지널 디자인’ 통해 조목조목 진단… 삶의 회복 이끌어

Է:2019-12-12 00:07
:2019-12-18 21:26
ϱ
ũ

송상철 목사 ‘복음의 본질’ 을 말한다 <4> ‘그림 일대일 전도법’의 장점

송상철 미국 애틀랜타 새한교회 목사가 제작한 ‘인생을 변화시키는 그림 일대일 행복’ 전도지의 B장(위쪽)과 C장. 인간이 원죄로 하나님과 분리되면서 나타난 10가지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설명한다.

‘그림 일대일 전도법’으로 그림을 보여주고 반드시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림처럼 하나님은 세상을 만드시고 인간에게 10가지 복을 부어주셨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이렇게 살고 있습니까. 이렇게 살지 못한다면 정상이 아닙니다. ‘나는 어쩔 수 없어. 사람들이 다 이렇게 살지 않아. 당연한 거 아냐’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림 일대일 전도법이 다른 전도법과 다른 것은 복음을 이론이나 개념이 아니라 현실, 삶으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일례로 사영리, 전도폭발, 브릿지 같은 기존 전도방법은 복음을 이론과 논리로 설명해주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복음은 이론이 아니라 능력이요, 누리고 사는 삶이다. 복음을 우리가 실제로 살아가는 삶으로 전하고 가르쳐줘야 삶이 변화될 수 있다.

A장 ‘우리는 세상과 사람을 창조하고 복 주신 하나님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알아야 한다’를 소개한 다음 B장 ‘사람이 시험에 빠져 범죄함으로 생명의 하나님과 분리되고 단절되었다’로 넘어간다. 그림을 보면서 전도자는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귀한 천국의 복을 누리게 하셨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인간이 마귀의 시험에 빠져 범죄함으로 생명의 하나님과 분리되고 단절된 것입니다. 성경을 보면 뱀으로 상징된 사단이 인간을 시험했습니다. 인간은 사단의 시험을 이기고 물리칠 수 있는 왕권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단을 물리치지 않고 오히려 사단의 시험에 빠져서 사단의 말을 듣고 순종해서 죄를 범하고 사단의 종이 되고 말았습니다. 죄의 내용은 하나님을 의심하고 불신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대신 거역하고 마귀의 말에 순종해 그의 종이 된 것입니다. 죄는 인격적인 관계를 단절시키고 분리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아이들이 죄를 지으면 부모의 눈 밖으로 피해 다닙니다. 인간이 죄를 범함으로 생명과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과 분리되고 단절됐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원죄의 문제가 인간 불행의 결정적인 원인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참된 회개를 통해 거듭남을 경험한다. 진정한 회개가 없는 믿음은 참으로 거듭난 사람의 믿음이 아니다. 우리는 회개가 없는 가짜, 짝퉁 신자를 만들어내면 안 된다.

그리고 C장인 ‘사람은 생명의 하나님과 분리되고 단절돼서 불행과 저주 아래 살게 됐다’로 넘어간다. 역시 죄 때문에 단절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그림을 보여주며 죄로 인해 나타난 10개 항목을 짚어가며 설명한다.

“인간이 죄를 범해 하나님과 분리되고 단절되자 모든 복은 사라지고 반대로 저주가 왔습니다. 나무가 뿌리에서 잘릴 때 생명이 죽고 꽃잎이 시드는 것과 같습니다. 인간이 죄로 인해 하나님과 분리되고 단절될 때 기쁨 대신 슬픔이 왔습니다. 게다가 죄 때문에 저주와 질병이 왔습니다. 죄로 하나님과 단절되자 부요 대신 가난이 왔습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될 때 자유 대신 방황이 왔습니다. 죄로 인해 분리될 때 사랑 대신 증오와 미움이 생겼습니다. 죄 때문에 추악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죄 때문에 종노릇하게 되었습니다. 죄로 인해 불안과 우울증이 생겼습니다. 죄로 인해서 하나님과 단절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기도하며 불러도 응답이 없는 것입니다. 죄로 인해 죽음과 심판이 온 것입니다. 어찌 10가지 불행뿐이겠습니까. 하나님과 단절돼 사는 이런 상태를 지옥이라고 합니다. 당신은 어디서 살고 있습니까. 당신은 어디서 살기를 원하세요. 손가락으로 짚어보세요.”

여기서 반드시 손으로 짚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가락으로 짚으면 마음이 움직이면서 결신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 교재는 그림으로 돼 있으므로 손가락으로 짚게 하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이 그림 일대일 전도 교재가 지닌 중요한 장점이다. 우리가 기쁨을 잊어버리고 고통과 저주 가운데 사는 것은 환경이 나쁘거나 돈이 없거나 몸이 아파서가 아니라 죄 때문에 하나님의 생명과 단절돼 생기는 문제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 그림을 통해 복음을 전해주고 자기 모습을 발견하면,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예수를 영접하면서 눈물을 흘린다. 경험상 전도를 받은 사람 중에서 70~80%는 복음을 쉽게 이해하면서 영접했다. 영접한 사람 중에서 60~70%는 울면서 회개하며 예수님을 영접하고 변화된다.

그림 전도 방법은 쉽기 때문에 성도들이 훈련받은 후 자발적으로 사역해 많은 전도의 결실과 양육의 열매를 맺으며 기뻐하게 된다. 복음은 살아 역사하는 능력이다. 전도하면 열매가 많이 있고 전도 안 하면 열매가 없다.

송상철 목사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Ŀ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