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하우징종합건설(장형준 대표)은 공간과 대상에 맞는 색채 계획으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곳으로 유명하다. 교회 디자인 설계 및 리모델링 업체로 특화된 교회공간연구소 필을 두고 색채연구소를 별도로 운영하는 등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홍익대 대학원 색채학과 교수를 역임한 장형준 대표는 ‘컬러 DNA 색채계’의 발명특허권자로 책 ‘새집 줄게 헌집 다오’를 펴내기도 했다.
㈜필하우징종합건설은 서울 로고스교회(전준구 목사)의 리모델링을 성공적으로 해냈다. 지하 2층 본당으로 내려가는 외부 출입구의 차단용 바리케이드를 철거하고 폴딩 도어를 세웠다. 시각적인 거부감을 해결하는 동시에 비바람을 차단하도록 했다.
빨간 카펫에 파란 벽, 누런 나무 벽 등으로 나열돼 있던 단상은 2∼3중의 간접조명 벽체틀을 통한 빛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또 단상 우측에 LED 조명을 설치하고 크로스 이미지의 벽체를 계획해 부활절 등 절기마다 의미가 연상되는 색상이 연출되도록 했다.
본당은 단상으로의 시선이 최대한 제약 받지 않도록 바꿨다. 수평 구조보를 보강해 기둥을 최소화하고 2500석 넘는 회중석에서 단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가려지지 않도록 도왔다. 아울러 중층의 회중석을 양측 벽면까지 확장해 오페라 좌석 형태를 만들었다. 또 회중석 면적의 70%를 슬로프(경사도)로 처리, 회중석에 앉은 성도들이 편하게 단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교회건축대상-㈜필하우징종합건설] 색채연구소 별도 운영 등 전문성 탁월
리모델링 대상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