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레고 블럭형’ 행복주택 생긴다

Է:2016-12-20 19:10
ϱ
ũ
부산에 ‘레고 블럭형’ 행복주택 생긴다
부산에 국내 최초로 ‘레고 블럭’ 공법을 적용한 행복주택이 들어선다.

부산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부산 남구 용호지구에 국내 최초로 ‘모듈러 방식’을 적용한 행복주택(조감도) 14가구를 건립한다고 20일 밝혔다. 모듈러 방식은 공정의 70∼80%를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후 해당 부지에서는 조립만 하는 공법이다. 레고블록 맞추듯 집을 짓는 것으로 남극장보고과학기지, 세종과학기지 등 극한지에서 건축하는 기법과 유사하다.

용호지구 행복주택은 4층 건물로 지하에는 주차장이 완비된다. 이 행복주택은 원룸형 14 가구(각 면적 16㎡) 규모로 이르면 이달 말 부산지역 청년계층(사회초년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입주자 모집을 공고할 예정이다.

총 공사기간은 130일로 이달 말 기존 주택의 철거가 완료되면 터파기에 돌입하고 조립은 내년 2월 말부터 시작된다. 입주는 내년 하반기에 이뤄질 예정이다. 모듈러 방식으로 지어지는 주택은 콘크리트형 주택에 비해 공사기간이 짧고 기존 주거지와 근접해 시공할 수 있다.

현장시공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공사기간 발생되는 소음, 분진의 저감효과가 뛰어나다. 또 거주하는 방이 각 단위 모듈로 구성돼 인접 세대에 닿는 벽이나 바닥이 이중구조여서 차음, 단열효과가 뛰어나고 설치나 철거가 쉬운 것이 특징이다.

부산=윤봉학 기자 bhyoo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