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시정연설-역사교과서 국정화] “역사 바로잡기, 정쟁 대상 아니다” 정면돌파

Է:2015-10-27 21:04
ϱ
ũ
[朴 대통령 시정연설-역사교과서 국정화] “역사 바로잡기, 정쟁 대상 아니다” 정면돌파
심상정 대표(앞줄 오른쪽 두 번째) 등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27일 국회 시정연설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본관으로 들어가는 동안 '국정화 철회!' '대통령님, 국사(國史)보다 국사(國事)입니다' 등이 쓰인 팻말을 든 채 돌아서서 '외면시위'를 하고 있다. 이동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미래세대를 위한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의 키워드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를 ‘우리 세대의 사명’이라고 규정했다. 야당의 강력한 반발과 학계의 비판 여론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만큼은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재차 드러낸 것이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강한 톤으로 설파했다. 방미 출국 당일인 지난 13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22일 여야 지도부 회동에 이은 세 번째 공개적인 대국민 메시지인 셈이다. 특히 국정화에 강력 반발해온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 의원들을 마주한 자리에서 교과서 관련 대목을 언급할 때는 목소리 톤까지 한층 높였다.

박 대통령은 우선 국정화 문제를 미래와 통일에 대비하고 자라나는 세대가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기 위한 필수요소라고 규정했다. 대한민국에 대한 정체성 및 자긍심 확립을 주요 논거로 제시한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하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다른 자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교과서 국정화를 ‘비정상의 정상화’로 규정한 뒤 이를 한 치 흔들림 없이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야당의 반발은 물론 역사학계, 교육 현장의 반대 여론도 많은 상황이지만 ‘자부심을 고취하는 역사교육’이라는 대의명분을 앞세워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다. 이 문제가 정치적 싸움 또는 이념 대립의 산물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야권에 대한 경고 메시지이자 이번 정국을 정면승부로 돌파해 나가겠다는 구상인 셈이다.

여기엔 기존 검인정 역사 교과서에 이른바 ‘좌편향’ 문제가 심각한 만큼 미래세대에게 제대로 된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도록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는 박 대통령의 인식이 깔려 있다. 야당을 향해 역사 교과서 논란은 이념적으로 대립할 성질의 것이 아니라 ‘비정상의 정상화’ 차원에서 다뤄져야 할 문제라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기도 하다. 박 대통령이 주요 키워드로 제시한 단어 역시 ‘정체성’ ‘정통성’ ‘자부심’ ‘국가관’이다.

박 대통령은 또 “(역사를 왜곡하고 미화하는) 교과서가 나오는 것은 저부터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야권과 학계가 우려하는 친일 및 독재 미화 등에 대해선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 것이다. 야당의 공세를 정면 반박하면서 학계 등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차원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국민을 향해서도 분명한 메시지를 던졌다.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이 지혜와 힘을 모아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밝힌 만큼 앞으로 국민을 상대로 적극적인 설득 작업과 여론 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야당이 이 문제를 ‘과거로의 회귀’로 규정하고 국정화 반대에 당력을 총결집한 상황이어서 정국 수습은 빠른 시기에 이뤄지긴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남혁상 기자 hsnam@kmib.co.kr

[관련기사 보기]
▶[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 해부] 이승만 ‘抗日’ 저평가는 사실… 박정희 ‘功過’ 균형서술 노력
▶“학생들에게 찌라시를 가르칠 수는 없죠” 역사 강사의 용기… 페북지기 초이스
▶문재인 “朴대통령, 교과서 국정화 무리한 시도 인정 사과하라”
▶[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 해부] 황우여 장관 ‘국정화’ 드라이브… “국정교과서 영원히 하자는 것 아냐”
▶국정화찬성 연세대생 대자보…"응? 뭔가 이상한데?"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