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흉기 난동’ 차철남, 사이코패스 검사…프로파일러 4명 투입

Է:2025-05-22 15:45
ϱ
ũ

경찰, 조만간 신상 공개 여부 결정

2명이 숨지고 2명이 다친 시흥 살인사건의 피의자 차철남이 지난 21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출석을 위해 경기 시흥경찰서 유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둔기와 흉기를 이용해 2명을 살해하고 2명에게 상해를 입힌 중국 동포 차철남(57)이 사이코패스 검사를 받는다. 경찰은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차씨의 반사회적 인격장애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경기남부경찰청 과학수사과는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된 차씨의 22일 조사에 프로파일러 4명을 투입했다. 프로파일러들은 차씨와의 면담을 통해 심리 상태와 경향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범행 동기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경찰은 차씨에 대해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냉담함, 충동성 부족, 공감 부족, 무책임 등 사이코패스의 성격적 특성을 지수화해 사이코패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모두 20문항으로 이뤄진 검사는 40점이 만점이다. 국내에서는 통상 25점을 넘으면 사이코패스로 판단한다.

한편 경찰은 이날 차씨에 대한 신상정보공개 심의위원회를 열었다. 공개 여부는 조만간 결정된다.

차씨는 지난 17일 오후 중국 동포인 50대 형제 2명을 둔기와 흉기로 경기 시흥시 정왕동 자신의 거주지와 피해자의 자택에서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어 19일 오전 집 근처 편의점에서 편의점주인 60대 여성을, 오후 근처 공원에서 자신이 거주하는 집 건물주인 70대 남성을 흉기로 찔러 다치게 한 혐의도 받는다.

차씨는 “12년 전 채무 3000만원을 갚지 않아 범행(살해)했다”고 진술했다. 60대 여성과 70대 남성 피습은 우발적이었다고 주장했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