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와 김구재단이 협력해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 국내 최초 김구포럼을 개설한다.
김구재단(이사장 김미, 백범김구기념관 관장)과 서울대학교가 손잡고 설치한 이번 김구포럼은 “교육의 힘으로 사람을 이롭게, 문화의 힘으로 세상을 평화롭게”라는 비전 아래, 국내외 학술 및 문화 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 예정이다.
포럼은 이미 미국 Tufts University, Harvard University, 중국 북경대학교, 국립대만대학교 등 해외 유수 대학에서 운영 중인 김구포럼 및 Kim Koo Chair(김구석좌교수직)와의 협력을 토대로 설립되었다. 김구재단은 2002년부터 해외 대학에서 백범 김구 선생의 정신과 업적을 알리며 국제정치, 외교,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술교류를 이어왔다.
특히, 4월 8일 출범 기념 강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서울대 김구포럼은 해외 포럼과의 연계를 통해 공동 학술행사 및 연구 교류를 확대하며, 국제 지식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번 포럼 개설은 국내 학계에 새로운 국제 협력의 모델을 제시하며,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희 기획위원 leedh@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