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건설회사의 디자인팀에서 16년간 근무하면서, 수많은 교회와 함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초기에는 주보 디자인과 명함 디자인을 담당했으며, 이후 편집 디자인, 사인(Sign) 디자인까지 확장해 나갔습니다.
전국 4000여 개 이상의 교회를 작업하면서 많은 교회가 로고는 있지만 제대로 된 브랜딩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로고가 있더라도 교회의 비전과 방향성, 철학을 담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시각화된 심벌이 있는 로고를 보유하면 브랜딩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체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변화했습니다. 즉, 로고나 네이밍만으로 브랜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공간적 요소, 나아가 브랜드 경험을 통해 교회의 정체성을 기억하게 만드는 과정이 브랜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회가 공간의 확장 또는 변화(리모델링, 신축)를 시도할 때는 기존의 로고 및 정체성을 재정비할 좋은 기회가 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리브랜딩전략을 세우고 그것을 통해 더 나은 비전과 미션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면 교회 부흥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리브랜딩의 과정
리브랜딩은 단순히 시각적 로고만 변경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한 후, 변화할 요소와 변하지 않을 요소를 구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교회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치열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면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정리된 정체성과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리브랜딩된 교회는 다시 한번 도약할 기회를 맞이하게 됩니다.
리브랜딩 예시: 사랑과진리교회
몇 년 전, 신축을 진행 중인 교회의 로고 제작을 의뢰받았습니다. 교회의 이름과 기존 심볼의 의미는 유지하되, 컬러 및 형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새롭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이 교회의 기존 심볼은 영문명 ‘Love and Truth Church’의 약자인 L과 T를 이용해 십자가를 표현한 것이었으며, 그 외에는 평범한 폰트를 사용한 로고였습니다.
로고 제작에 앞서 목사님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교회의 역사와 비전, 철학을 나누며, 교회가 걸어온 길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가 느낀 사랑과진리교회의 핵심 가치는 ‘따뜻한 예수님의 사랑’과 ‘어떠한 환경에서도 변함없이 하나님의 진리를 전하는 단단함’임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요소를 재정비했습니다. 목사님께서 요청하셨던 L과 T를 활용한 십자가 디자인은 그림자를 이용해 보다 입체적으로 형상화하였으며, 긴 교회명을 고려해 가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 변형을 시도한 끝에 따뜻한 브라운 계열의 로고가 최종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리브랜딩의 핵심
리브랜딩의 첫 번째 결과물은 종종 새로운 로고 디자인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는 리브랜딩 과정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며, 단순한 시각적 변화에 불과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이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통합적인 비주얼 시스템을 구축, 브랜드 경험을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관리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리브랜딩은 교회의 정체성을 재정의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더욱 명확한 비전과 미션을 정립하고, 우리교회만의 이야기를 다시 만들어 간다면 교회의 본질적인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성도들과 지역사회에 더욱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닥다리종합건설 디자인사업부 총괄이사
정리=
전병선 선임기자 junbs@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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