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남도를 포함한 8개 지자체가 서해안철도(새만금~목포)의 국가철도망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자치도는 전남·북 지역 8개 지자체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안철도 건설사업 국회 정책포럼’을 열고, 서해안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공동건의문에서 지자체들은 “서해안철도는 수도권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축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하고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철도망 필요성을 강조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8개 지자체 단체장이 서명한 명부를 국토교통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날 정책포럼에는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목포 등 6개 시‧군 단체장, 맹성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지역 국회의원들, 교통·철도 전문가,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군산~새만금~부안~고창~영광~함평~무안~목포로 이어지는 이 노선(110㎞)은 현재 대한민국의 U자형 국가철도망에서 유일하게 단절된 구간이다. 이 구간이 연결되면 수도권과 서해안이 하나의 철도망으로 묶이며, 서해안 경제벨트가 완성된다.
지자체들은 이를 통해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 ‘산업·물류 거점 기능 강화’ ‘관광 활성화’ ‘국가균형발전’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서해안철도는 기존 서해선(송산~홍성)과 장항선(온양온천~군산)과 연계돼 인천에서 목포까지 연결되는 핵심 간선철도로 기능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서해안권은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으며, 새만금 신공항·신항과 연계한 국가 물류체계 구축도 가능해진다.

김진희 연세대 교수는 이날 발제에서 “서해안철도는 총 사업비 4조 7919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철도 사업으로, 산업·관광·물류가 어우러진 서해안권 발전을 견인할 중요한 인프라다”라고 강조했다.
김상엽 전북연구원 박사는 “현재 서해안고속도로의 상습 정체를 해소하고, 친환경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철도망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철도는 도로 대비 물류비를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은 “서해안철도가 개통되면 군산~목포 구간 이동 시간이 79분 단축되고, 서해선과 장항선과의 연계를 통해 인천에서 목포까지 최단거리 이동이 가능해진다”고 분석했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서해안철도는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필수 사업”이라며 “정부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조속한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김용권 기자 yg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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