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청렴 문화 확산…“종합청렴도 상향 노력”

Է:2025-02-25 00:10
ϱ
ũ
국민권익위원회의 고양시의회 교육. 고양시의회 제공

경기 고양시의회는 ‘종합청렴도 평가’ 등급 상향 등 청렴한 의회로 도약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하는 종합청렴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의회의 청렴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평가는 청렴체감도, 청렴노력도, 부패실태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이뤄진다.

청렴체감도는 시민, 단체, 집행부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되며, 의회의 청렴성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반영한다. 고양시의회는 청렴체감도 5등급, 청렴노력도 4등급 등 종합청렴도가 5등급으로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이에 고양시의회는 의원 및 직원들이 청렴 실천을 다짐하는 청렴서약서 작성과 선서를 통해 청렴 의지를 강화한다. 이후 청렴을 상징하는 구호를 공모하고 선정해 시민과 함께 청렴 문화를 확산시키고 청렴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의원들을 대상으로 청렴 및 행동강령 교육을 강화하고, 부패방지 및 직무상 갑질 금지에 대한 직원 교육을 시행해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을 제고할 방침이다.

김운남 고양시의회 의장은 “여야 간의 정치적 입장 차이와 시 집행부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가 시민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춰진 것이 주요 원인인 것 같다”며 “청렴은 단순한 목표가 아닌 의회 운영의 핵심 가치인 만큼 청렴도 개선을 위해 의원 및 직원 대상의 청렴 교육 강화, 이해충돌 방지 제도 이행 강화, 의정활동의 투명성 제고 등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의원 가족 챙기기만 급급하지 말고 고양시민이나 챙기라는 등’의 내용은 청렴도와는 관계없는 억측에 불과하다”면서 “노조 측의 현수막이 시민들의 오해를 더욱 부추기고 있어 시의회의 청렴도 개선 의지와는 반대되는 부정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고양=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