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가입

Է:2025-02-06 15:52
ϱ
ũ
6일 테이크호텔 광명에서 ‘2025년 기후 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정기총회가 열렸다.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지방정부협의회에 경북 최초로 가입하며 환경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시는 6일 테이크호텔 광명에서 열린 ‘2025년 기후 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이하 기에협) 정기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기에협은 기후변화와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Bottom-up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는 지방행정 협의회로 현재 기초지자체 29곳이 소속돼 있다.

이날 협의회는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장이 ‘한국 기초지자체의 기후대응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 후 올해 추진할 주요 사업과 임원 선출 등을 의결했다.

경북에서는 포항시가 최초로 협의회에 가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8기 기에협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환경네트워크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시는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공동 연구와 제도 개선,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업 발굴, 기후위기 대응,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해 협의회에 속한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대응 및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기후 위기 문제 해결의 지속성을 위해 지방 정부 주도하에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정책을 스스로 개발하고 역할을 할 때”라며 “지역별 기후대응기금 확산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며, 탄소중립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협의회 차원에서도 적극적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포항=안창한 기자 changha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