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브릭스, 달러 대체 통화 만들면 100% 관세”

Է:2025-01-31 10:52
:2025-01-31 11:19
ϱ
ũ

“달러 대체할 다른 통화 지지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UPI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러시아, 인도 등 신흥경제국 브릭스(BRICS)에 100%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거듭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트루스소셜에 브릭스 회원국들이 미국 달러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통화를 만들거나 다른 통화를 지지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지 않으면 100% 관세에 직면할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릭스 국가들이 달러화에서 벗어나려고 하는데 우리가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다는 생각은 이제 끝났다”며 “적대적으로 보이는 국가들에 새로운 브릭스 통화를 만들지도, 강력한 미국 달러를 대체할 다른 통화를 지지하지도 않겠다는 약속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으면 100% 관세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멋진 미국 경제와 작별을 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릭스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국가 이름에서 영어 알파벳 첫 글자를 따서 부르는 신흥 경제국 모임이다.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등 새로운 회원국을 가입시켜 세력을 확대하며 미국 등 서방 선진국에 도전해왔다. 브릭스 내에서는 러시아, 중국 등을 중심으로 달러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