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해선 복선전철과 경부고속선을 잇는 ‘서해선 KTX 연결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충남도는 23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서해선 KTX 연결 사업의 경제성(B/C)이 1.07로 기준점(1.0)을 넘겨 경제적 타당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서해선 KTX 연결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된 사업이다.
노선은 경기 평택 청북 서해선에서 화성 향남 경부고속선까지 상하행 7.35km로, 2031년까지 7299억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종합평가(AHP)에서는 워라밸 산단 조성, 혁신도시 고속철도역 접근 시간 단축 등 정주 환경 조성 사업 특화 효과가 정책성 평가에 반영됐다.
2031년 서해선 KTX가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45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장항선 새마을호보다 1시간 15분가량 단축되는 것이다.
최동석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예타 통과는 충남 서해안권과 수도권 간 1시간 대 광역생활권 실현을 위한 첫 발걸음을 뗐다는 의미가 있다”며 “조속히 개통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김성준 기자 ksj@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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