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허청이 오는 5월 19일 제60회 발명의 날을 앞두고 ‘발명유공 포상’과 ‘올해의 발명왕’ 후보를 신청받는다고 2일 밝혔다.
발명유공 포상은 다음달 6일까지, 올해의 발명왕은 다음달 13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발명의 날은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1441년 5월 19일을 기념해 1957년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발명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한다.
발명유공 포상 신청 대상은 발명가 발명유공자 발명장려유공자 발명교육유공자 발명장려유공단체다. 발명진흥과 지식재산 창출에 기여한 개인·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특허청은 각 분야 전문가의 심사 및 공개 검증을 거쳐 포상대상자를 선정, 제60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1등급 훈장인 금탑산업훈장 등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신기술 연구개발 업적 및 기술혁신으로 국가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발명자에게 수여하는 올해의 발명왕에게는 상금 3000만원과 상패가 주어진다.
올해의 발명왕 신청 대상은 발명에 직접 참여한 개인발명가·직무발명가 등이며 정부부처 광역지자체 연구기관 대학 기업체 학회 협회 지역지식재산센터 등의 장이 후보를 추천할 수도 있다.
제60회 발명의 날 기념 발명유공 포상 및 올해의 발명왕은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발명진흥회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