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의 교회공간 탐구 14] 예배당 02

Է:2024-12-05 10:19
ϱ
ũ
자연친화적 예배당
일반건축에서는 지속 가능하고 자연 친화적인 건축개념이 이미 오래전부터 중요시됐으며 최근 교회 건축에서도 이러한 건축 공간 구성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 친화적인 예배당은 단순한 종교적 공간을 넘어,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영적 경험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예배당이 신도들에게 제공하는 영적 안식은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자연의 요소와 상호작용을 통해 더욱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자연광, 녹지, 물, 나무 등 자연을 활용한 설계는 신도들이 예배와 기도를 통해 내적 평화와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속가능한 설계는 예배당을 자연의 일부로 통합시켜, 신도들이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신의 존재를 더욱 깊이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투명한 유리 벽을 통해 주변 자연경관을 내부로 끌어들이거나, 자연 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하여 신선한 공기와 빛이 가득한 공간을 만듭니다. 이러한 설계는 예배자들에게 영적 몰입과 내적 성찰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교회의 사회적 역할을 자연과 연결된 커뮤니티 허브로 확장합니다.

그레이스 팜스(Grace Farms)는 미국 코네티컷주 뉴캐나안에 위치한 복합 문화 및 예배 공간입니다. 이곳은 교회, 커뮤니티 센터, 예술 및 문화 활동을 위한 장소로 설계되었으며, 자연과의 조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공간입니다.

건물은 유리 벽과 유려한 곡선 형태로 디자인되어 자연환경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실내와 외부의 경계를 최소화하여 방문자들이 자연 속에서 예배와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넓은 창을 통해 자연광이 풍부하게 유입되어 밝고 개방적인 공간을 제공하며, 신성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예배당은 방사형 좌석 배열로 중앙 제단을 향하도록 설계되어, 신도들이 예배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이 공간은 예배뿐 아니라 명상, 소규모 모임,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며, 유연한 평면 구성 덕분에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스 팜스(Grace Farms)

그레이스 팜스(Grace Farms)


손크라운 채플(Thorncrown Chapel) 은 미국 아칸소 주 유레카 스프링스(Eureka Springs)에 위치해 숲속에 자리한 유리로 된 예배당입니다. 이 교회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설계로 유명하며, 자연 속에서 영적인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손크라운 채플은 자연환경과 완벽하게 조화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건물은 숲속에서 자리 잡고 있어, 예배당 내부에서도 나무와 하늘, 자연경관이 그대로 보입니다. 그리고 건물의 유리 벽과 천장을 통해 자연광이 예배당 내부로 스며드는데 시간대에 따라 변화하는 빛의 효과가 예배 공간을 신비롭게 만듭니다.

손크라운 채플(Thorncrown Chapel)


물의 교회(Church of the Water)는 홋카이도 토마무에 위치해 있는 예배당으로, 물과 빛을 활용해 신성한 분위기를 조성한 건축물입니다. 교회 정면은 유리 벽과 넓은 연못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못 위의 십자가는 물에 반사되어 두 개의 십자가를 만들어냅니다.
내부는 콘크리트와 유리만으로 구성된 단순한 디자인으로, 자연광이 공간을 은은하게 채웁니다. 건물은 장식 없이 자연 요소를 활용해 교회를 찾은 신도들이 내면의 평화와 영적 몰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처럼 이 교회를 설계한 건축가는 이 교회를 통해 자연과 건축의 조화를 강조하며, 영적인 체험의 장소를 창조했습니다.

물의 교회(Church of the Water)

물의 교회(Church of the Water)

크나르빅 커뮤니티 교회는 전통적인 노르웨이 스테이브 교회(Stave church)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건축물입니다. 노르웨이 호르달란드주의 바위 경사면에 위치한 이 교회는 접힌 목재 지붕과 피라미드형 첨탑이 특징으로,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외부는 소나무 판재와 유리 패널이 교차되어 자연 채광을 극대화하며, 좁고 긴 창문을 통해 내부에 빛을 끌어들입니다. 밤에는 따뜻한 내부 조명이 외부로 새어 나와 교회의 활동을 강조합니다.

내부에는 500명 이상의 회중을 수용할 수 있는 예배당이 있으며, 전통적인 벤치 대신 개별 의자를 배치해 다양한 행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연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제단 앞에는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이 자리 잡고 있으며, 세례 풀과 설교단은 가벼운 금속 다리로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 교회는 종교적 예배뿐만 아니라 문화 행사에도 사용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노르웨이 스테이브 교회(Stave church)

노르웨이 스테이브 교회(Stave church)

노르웨이 스테이브 교회(Stave church)

트레크로너 교회(Trekroner Church)는 덴마크 로스킬데 외곽에 위치한 현대적인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유기적인 곡선 형태의 콘크리트 구조와 전통적인 교회 평면을 결합하여, 예배와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내부는 재활용 캔으로 만든 테셀레이션 패널을 사용해 빛을 반사하고 소음을 흡수하여 평온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개방형 예배 공간은 다양한 행사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설계를 특징으로 하며, 라이트 애쉬 우드로 마감된 벤치와 벽면이 따뜻한 분위기를 더합니다.

교회 중앙에는 천공 십자가가 위치하고, 주변의 천창을 통해 자연광이 내부로 유입되어 신성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 교회는 전통적 상징성과 현대적 디자인을 결합해, 예배와 커뮤니티를 위한 지속 가능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트레크로너 교회(Trekroner Church)

트레크로너 교회(Trekroner Church)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Ŀ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