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 따른 2025년 ‘슬기로운 신앙생활’ 궁금하다면?

Է:2024-11-21 16:10
ϱ
ũ

[책과 영성] 2025년 새해 미리 시작하는 그리스도인의 영성 돕는 책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교회력에 따라 올 연말부터 2025년 새해를 맞는 기독교인의 ‘슬기로운 신앙생활’ 참고서가 연이어 출간됐다.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되는 그리스도의 탄생과 재림을 기념하고 준비하는 대림절(待臨節) 기간 묵상집과 교회력이나 성서정과(聖書程課)에 따른 각종 설교 정보를 담은 주석·설교집 등이다. 올해는 특히 가정예배와 큐티(QT) 도서뿐 아니라 대표기도 자료집 등 평신도용 예배 자료집도 출간돼 눈에 띈다.

시대를 밝히는 그리스도를 기다리며
별처럼 빛나는 사람들/한국YMCA연합회 등 엮음/대한기독교서회

‘별처럼 빛나는 사람들’은 기독교계 연합기관인 한국YMCA연합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기독교방송(CBS)과 대한기독교서회가 함께 펴낸 대림절 묵상집이다. 이들 단체는 교단과 교계 기구 간 일치와 통합을 위해 2016년부터 매년 대림절과 사순절에 묵상집을 출간하고 있다. 이번 책에선 위기의 시대를 믿음으로 극복한 다니엘과 욥, 룻과 이사야 등을 다룬 성경 본문을 채택했다. 자연재해와 끝 모르는 전쟁 중인 인류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하는 이야기라서다. 올해는 한희철 정릉감리교회 목사와 작곡가 이준, 참여단체 대표들이 공동 집필자로 나섰다.

경배의 자리/카리 보 지음/김선영 옮김/한국루터란아워

기독교한국루터회 산하 평신도 단체인 루터란아워는 대림절 묵상집 ‘경배의 자리’를 선보였다. 올해 역시 미국 루터란아워 소속 신학 작가인 카리 보 박사가 묵상 글을 썼다. 대림절을 거쳐 주현절(내년 1월 6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예수를 기다리며/JD 그리어 지음/정성묵 옮김/두란노

미국 남침례교 총회장을 역임한 JD 그리어의 책 ‘예수를 기다리며’는 대림절에 읽기 좋은 복음 해설서다. 저자는 ‘경이로운 상담자’이자 ‘전능한 구원자’ ‘좋으신 아버지’이자 ‘평강의 왕’이 성탄절의 진정한 주인공임을 역설한다.

‘신행일치’ 위한 설교
2025 예배와 강단/한국실천신학연구소 엮음/대한기독교서회

‘2025 예배와 강단’은 대림절부터 내년 교회력 마지막 주인 11월 23일까지 매주 활용할 수 있는 성경 본문의 주석과 실제 설교문을 실었다. 목회자의 설교문 작성을 돕기 위해 38년째 매년 출간된 참고서적으로 명절과 어린이·어버이주일, 3·1절과 광복절, 추수감사주일 등 국내 상황을 반영한 내용이 담긴 게 특징이다.

책은 초교파 신학자와 목회자 83명의 공동 작업으로 완성됐다. 신학자 김형동(부산장신대) 김회권(숭실대) 하경택(장로회신학대) 교수 등이 주석을 집필하고 현장 목회자인 이상학(새문안교회) 지형은(성락성결교회) 목사 등이 설교문을 썼다. 머리글을 쓴 임희국 장신대 명예교수는 “(한국교회에) 신행일치가 부재한 상황”이지만 이 책으로 “성육신한 하나님의 말씀이 성도의 삶으로 증언되길” 기대했다.

가정예배·대표기도도 걱정 뚝
2025 가정예배서 하늘양식/KMC 편집부 엮음/KMC

‘2025 가정예배서 하늘양식’에는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김정석 감독회장을 필두로 김병삼(만나교회) 하정완(꿈이있는교회) 목사 등 기감 소속 중견 목회자 188명이 쓴 설교 372편이 담겼다. 40여년간 매년 출간된 책으로 교파를 넘어 꾸준히 사랑받은 기독교인의 애독서다. 가정예배서지만 기도제목 등 메모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 큐티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모든 예배 대표기도문/문성모 지음/두란노

‘한국적 예배문화’ 전수에 힘써온 문성모 서울장신대 전 총장이 쓴 ‘모든 예배 대표기도문’은 평신도, 특히 임직자를 위한 책이다. 주일·수요·헌신·헌당예배, 수련회와 지역주민 초청 잔치 및 수험생을 위한 기도회, 각종 심방 예배 등 각종 예배에서 요긴한 맞춤형 대표기도문을 접할 수 있다. 헌금기도와 새벽기도 등은 웹 부록으로 실었다. 저자는 “교인 전체를 대표해 기도하는 행위는 결코 쉽게 생각해선 안 되는 일”이라며 “대표기도의 모범을 제시한 이 책을 지침서 삼아 자신만의 기도문을 작성하며 심적 부담을 덜길 바란다”고 밝혔다.

양민경 기자 grie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Ŀ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