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회복적 정의’ 특강…청소년 갈등 해결 효과

Է:2024-10-23 00:23
ϱ
ũ

경기 남양주시는 22일 시청 다산홀에서 시민 70여명을 대상으로 ‘회복적 정의 시민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청소년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인 회복적 정의에 대해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회복적 정의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상호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방식을 추구하는 접근법이다.

이는 기존의 응보적 처벌 방식에서 벗어나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며, 특히 청소년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강에서는 청소년 갈등 해결 사례를 중심으로 회복적 정의의 원리와 실천 방안이 설명됐으며, 이러한 접근이 지역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시민들과 공유됐다.

강연은 미국 이스턴메노나이트 대학교에서 갈등분쟁전환학 석사를 취득한 이재영 한국회복적정의협회 이사장이 맡았다. 그는 회복적 정의의 실제 사례와 적용 방법을 설명하며, 일상에서 회복적 정의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특강을 통해 회복적 정의의 개념과 갈등 해결 방식이 시민들에게 널리 확산되기를 바라며, 지역 사회에서 회복 중심의 갈등 해결 방식이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11월 6일 ‘내 아이, 중독일까? 전문가에게 묻다’라는 주제로 부모들을 위한 특강을 예정하고 있다.

남양주=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