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포 농생명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 박

Է:2024-07-18 15:52
ϱ
ũ
충남도청사.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추진 중인 ‘내포 농생명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계획 발표 1년 만에 정부 산단 계획에 반영되는 등 급물살을 타고 있다.

18일 도에 따르면 농생명 자원 기반 그린바이오산업 생태계 조성과 미래 세대 농업인 육성 등을 위해 내포 농생명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도는 예산군 삽교읍 일원 166만6000㎡에 2027년까지 3458억원을 투입해 스마트팜과 산단, 연구단지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49만6000㎡ 규모 스마트팜은 임대·분양형 스마트팜과 교육·연구 등 지원시설로 구분된다. 우선 올 하반기 4만9500㎡ 규모 시범단지 착공에 돌입해 내년 하반기 운영을 시작할 방침이다.

99만8000㎡에 달하는 산단에는 스마트팜 시설과 농업용 기계·로봇 제조, 건강기능성 식품, 동물 보조제, 천연물 소재 화장품 등 그린바이오 기업을 유치하고, 청년농업인 등을 위한 주거단지를 건립한다.

이 산단은 지난 4월 국토교통부 지정 계획에 반영됐으며, 현재는 산단 승인을 받기 위해 관계 부처 협의와 사전 행정 절차를 이행 중이다.

도는 내년 실시설계 후 2026년 부분 준공을 거쳐 기업이 조기 입주토록 하고, 2027년 완공과 함께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17만2000㎡ 규모 연구지원단지에서는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바이오 생체 활성 제품 글로벌 사업화 지원센터 등 올해 상반기에 확정받은 2개 국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는 농림축산식품부 기본계획 승인을 받아 건축 기획 용역을 시행 중이다. 바이오 생체 활성화 제품 글로벌 사업화 지원도 내년 실시설계 완료 후 착공해 2026년 상반기 준공한다.

도 관계자는 “내포 농생명 융복합산업 클러스터는 국가산단 대체 사업으로 출발했지만, 추진 속도는 국가산단을 넘어서고 있다”며 “각종 행정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기업 등을 제대로 유치해 미래 농식품산단 국가 대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성=김성준 기자 ksj@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