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30 파주교통혁명’ 선포…“서울 30분대 이동”

Է:2024-07-02 16:51
ϱ
ũ

민선 8기 후반기 교통비전 선포식으로 시작
100만 도시 기틀 다져 경기북부 중심으로 도약

김경일 파주시장이 지난 1일 열린 ‘파주시 교통비전 선포식’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는 파주 전 지역을 비롯해 서울까지 30분대 이동을 목표로 한 ‘파주시 교통비전’을 선포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민선 8기 후반기가 시작되는 지난 1일 오후 금촌다목적체육관에서 ‘2030 파주교통혁명이 시작됩니다’라는 표어를 내걸고 ‘파주시 교통비전 선포식’ 및 ‘제5차 국가철도망 시민추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윤후덕·박정 국회의원이 참석했으며, 박대성 파주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김 시장은 ‘더 가까운 파주, 100만 파주 도약’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시민 모두가 누리고 만족하는 교통 선진 도시로 도약하겠다며 파주시 교통비전을 직접 발표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이 지난 1일 열린 ‘파주시 교통비전 선포식’에서 파주시 교통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파주시 제공

김 시장은 2030년까지 서울까지 30분(더 빨라집니다), 파주시내 30분(더 가까워집니다) 이동과 더불어 교통사고 30% 절감(더 안전해집니다), 교통플랫폼 혁신(더 편리해집니다)을 제시했다.

김 시장은 “승용차 중심에서 철도 중심으로 교통 체계를 개편해 서울까지 30분 시대를 열겠다”며 “시민 누구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로 더 빠르게 서울로 이동할 수 있도록 GTX 운정역에 이어 경의선 금촌역에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고 3호선과 케이티엑스(KTX) 파주 연장, 통일로선 전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H 노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파주시 내의 핵심 생활권에 파주형 공공환승센터를 건설해 파주시 내 30분 이동 시대를 열겠다”며 “공공환승센터에서 파주형BRT를 구축하는 등 전국 최초로 혁신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마련하고 GTX 운정역 중심 연계버스 운영 확대, 파프리카 파주 북부지역 확대, 천원택시 확대 등 대중교통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100억 프로젝트’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높여나가는 한편 이동 혁신을 위한 첨단 모빌리티 계획 수립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김 시장은 “교통사고 30% 절감을 위해 시장 직속으로 파주시 교통사고 제로 추진단을 운영해 교통사고 사망과 재해 제로 도시를 구현하겠다”며 “안전한 도로교통 서비스 제공과 함께 교통사고 빈도가 높거나 교통 약자가 주로 다니는 곳을 교통안전 특별지점으로 지정해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제5차 국가철도망 시민추진단 발대식 기념촬영. 파주시 제공

파주 교통비전 선포식 이후에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파주시 철도망 반영을 위한 시민추진단 구성 및 위촉식이 진행됐다.

지난 4월 모집을 시작한 시민추진단은 국회의원, 도·시의원이 포함된 자문의원 분야와 교통·철도학회, 경기·철도연구원, 교통전문가로 꾸려진 전문가 분야를 비롯해 지역대표 분야, 실천 희망자 분야 등 총 100명으로 구성됐다.

김 시장은 “오늘 선포한 파주시 교통비전은 파주의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100만 도시 파주의 기틀을 다지고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파주시 철도망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추진단을 중심으로 파주시민 모두와 함께 파주 철도망을 구축하고 파주시를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교통복지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파주=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