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강형욱 직장 내 괴롭힘 의혹에…KBS, ‘개는 훌륭하다’ 결방

입력 : 2024-05-21 00:27/수정 : 2024-05-21 10:00
KBS 홈페이지 캡처

유명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보듬컴퍼니 대표에 대한 직장 내 괴롭힘 의혹이 불거지자 강 대표가 출연하는 KBS2TV 예능 프로그램 ‘개는 훌륭하다’가 결방됐다.

KBS 측은 강 대표 관련 논란을 고려해 20일 예정됐던 ‘개는 훌륭하다’를 대체하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방영 시간인 당일 오후 8시55분에는 ‘걸어서 세계속으로’와 ‘팔도밥상’이 재방송됐다. KBS가 향후 ‘개는 훌륭하다’ 방송을 계속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개통령’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강 대표는 최근 그가 운영하는 보듬컴퍼니에서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취지의 여러 후기가 한 구직 플랫폼에 게재돼 논란이 됐다. 후기 작성자들은 보듬컴퍼니 재직 이후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등으로 정신과에 다니고 있다고 썼다. 또 경영진이 직원들의 메신저를 감시하고 수시로 업무 외적인 일을 지시하는 등 괴롭혔다고 주장했다.

20일 ‘강형욱의 보듬TV’ 유튜브 댓글에도 전 직원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 A씨의 댓글이 의혹의 불씨를 키웠다. A씨는 “(강형욱) 대표님은 남성, 여성 할 것 없이 막 부려 먹었으나 남성을 더 함부로 대했다. 여자 직원은 어느 정도 눈치를 보면서 대했다. (남자 직원은) ‘머슴’이라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다”고 적었다.

또 A씨는 “쉬는 날 과한 심부름을 시키거나, 폭염·폭설에 중노동을 지시하거나, 보호자 면전에서 모욕을 주거나, 인격을 폄하한 경우 등 더한 것이 많지만 이는 대표님을 나락으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참겠다”고 말했다.

강 대표의 인스타그램에는 해명을 요구하는 댓글이 쏟아졌다. 강 대표는 이날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정헌 기자 hle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