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조례 가결…시민단체 반발

Է:2024-05-02 15:19
ϱ
ũ
대구시의회 본회의장에서 2일 시의원들이 박정희 기념사업 관련 조례안을 의결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대구시의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안건이 2일 대구시의회를 통과했다.

대구시의회는 이날 오전 본회의에서 ‘대구시 박정희 기념사업’ 수정 조례안과 올해 첫 대구시 추가경정예산 수정안을 의결했다. 조례안은 표결을 거쳐 찬성 30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조례안에는 박 전 대통령 추모·기념 사업 등을 심의하는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이 담겼다. 시는 14억5000만원의 예산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2개를 설치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다. 추진위원회는 대구시장이 임명·위촉한 15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되며 민간 위원이 과반수여야 된다. 추진위를 거쳐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추경안에는 박 전 대통령 동상을 동대구역과, 남구 대명동 미군기지 반환 부지 내에 건립 중인 대구대표도서관 앞에 세우기 위한 비용 14억5000만원이 포함됐다.

조례안 가결 소식에 반발도 잇따랐다.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는 이날 대구시의회 건물 앞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본회의장에서도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홍준표 대구시장에게 항의하다 청원경찰에 제지받는 등 소동이 있었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