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AI영재고 GIST 건너편에서 2027년 3월 개교

Է:2024-04-09 14:25
ϱ
ũ

총 정원 150명
인재양성 사다리 완성.


광주 AI(인공지능)영재고가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인접한 첨단3지구 AI집적단지 인근에 설립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9일 기자들과 가진 차담회에서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추진된 이후 지난 1월 GIST법 개정 법률안 공포로 설립근거가 마련된 AI영재고 부지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AI 인재 양성의 사다리를 완성할 AI 영재고 원활한 개교를 위해 부지 크기, 유해시설이 없는 주변환경 등 다양한 조건을 두루 살폈다”며 “GIST와 접근성도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AI영재고는 GIST 부설로 운영돼 협업 프로그램 운영, JIST의 기반시설 활용을 위한 지리적 접근성이 필수요소였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AI 집적단지 국가AI데이터센터 등 인공지능 기반시설(인프라)을 활용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점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올해 AI영재고 실시설계비로 국비 31억7500만원을 확보한 데 이어 설립 부지를 확정하면서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내게 됐다.

AI영재고는 1000억원을 들여 건축면적 2만40㎡, 지하1층~지상5층 규모 학습연구동과 기숙사동 2개 동이 건립된다. 202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올해 실시설계를 거쳐 2025년 착공에 들어가 2026년 건축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금명간 교육과정 개발, 교직원·학생 선발 등 구체적 운영방안도 마련한다.

정원은 150명으로 매년 50명의 학생을 모집하게 된다. 교육과정은 3년이 원칙이지만 무학년‧졸업학점제로 운영된다.

시는 다음 달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확정하고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착공해 2027년 3월 AI 영재고를 개교한다는 목표다.

시는 이로써 초등학교에서부터 중·고등학교, 대학교(원), 실무인재 양성에 이르기까지 AI 인재양성 사다리를 탄탄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

강 시장은 “AI 영재고가 가시화되면서 AI 대표도시가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왔다”며 “AI영재고가 들어설 첨단3지구는 AI 기반시설, 기업, 교육기관이 집적된 명실상부한 최고의 AI 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