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수출에 대한 모든 것…제주도 종합안내서 첫 발간

Է:2024-03-25 11:04
:2024-03-25 11:05
ϱ
ũ
제주도가 전자책 형태로 발간한 '한눈에 보는 해외 시장 수출 길라잡이'에서 이미지 발췌.

“처음 수출을 해보려는데 어떤 국가가 유망한지 정확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아요.”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고 싶고, 경쟁사 동향도 궁금합니다.”

제주도가 수출지원사업을 한 데 모아 ‘한눈에 보는 해외시장 수출 길라잡이’ 전자 책자를 발간했다.

기존에 무역 관련 기관이 각각 발간해 온 자료를 처음 통합한 것으로, 앞으로 매년 정보를 업데이트해 제작해 나갈 계획이다.

책에는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도내 8개 수출유관기관과 제주도 수출 관련 14개 부서가 추진하는 각종 수출지원 정보를 담았다.

수출 절차를 비롯해 해외 마케팅, 해외 진출, 수출 인프라 구축, 수출 금융 및 보험 지원 등 제주도와 수출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포괄적인 지원 서비스를 상세히 알 수 있다.

지원사업 외에 수출에 관한 종합 정보도 실었다.

해외 시장조사 방법에서부터 수출기반 준비, 해외시장 개척, 수출계약, 사후관리 등 수출 과정 전반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자료와 자료가 게재된 사이트 목록을 볼 수 있다.

더불어 책자에는 무역사기의 대표 유형과 사기 피해 시 대처 방법, 지원 기관의 연락처도 게재됐다.

책자는 총 51쪽 분량이다. 도 홈페이지와 제주전자무역시스템 사이트에서 전자책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도는 수출기업 이메일과 수출유관기관 전자문서 등을 통해서도 자료를 공유할 예정이다.

김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이번 책자가 도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접근하고, 지속 가능한 수출 성장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문정임 기자 moon1125@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