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OOO’ 방영 후 한국 찾는 외국인 관광객 2배 늘었다

Է:2023-12-05 15:04
ϱ
ũ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 임' 한 장면. 넷플릭스 캡처

K콘텐츠 인기가 높을수록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2021년 9월 방영된 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두 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5일 ‘관광수지 영향 요인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을 통해 “여러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K콘텐츠가 인기 있는 상황에서 방한 외래관광객은 그렇지 않은 경우의 두 배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문화관광연구원은 오징어 게임 방영 후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 인기가 높아졌다는 판단하에 회귀분석 모형을 설정했다.

문화관광연구원은 2020년 4월∼2023년 6월 87개국 넷플릭스 인기 순위 데이터를 수집하고 국적별 방한 외래관광객 실적 데이터와 결합해 K콘텐츠 인기 순위가 높은 시기에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았는지 분석했다.

문화관광연구원 측은 “합성이중차분법으로 추정된 계수를 사용해 K콘텐츠 방한 외래객 유치 효과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약 100.2∼106.3% 수준으로 나타났다”면서 “K콘텐츠가 인기 있는 지역에서 방한 외래객의 수가 두 배로 증가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손재호 기자 sayho@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