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가격 결국 오른다…자영업자·서민 물가부담 ‘시름’↑

Է:2023-10-31 11:23
ϱ
ũ
뉴시스

소주 참이슬 출고 가격이 다음 달 9일부터 오른다. 지난 4월 주세 인상 이후에도 정부의 물가안정 압박으로 가격을 동결해왔으나 비용 압박이 심화하면서 결국 인상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식당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과 서민들의 물가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진로는 다음 달 9일 자정을 기점으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을 6.95% 인상한다고 31일 밝혔다. 360㎖병과 1.8ℓ 미만 페트류가 인상 대상이다. 담금주를 포함한 1.8ℓ 이상 페트류 제품, 일품진로 등은 인상에서 제외됐다.

하이트진로가 꼽은 가격 인상 이유는 주정과 공병 가격 인상 등이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소주 주원료인 주정 가격은 올해 초부터 10.6% 올랐고, 공병 가격은 21.6% 올랐다. 게다가 지난 4월부터 주세가 3.75% 인상되면서 소주 가격이 인상되는 게 수순이었다. 실제 가격 인상을 발표했으나 정부 압박으로 가격을 동결해 왔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 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다”며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가격 인상에 의한 소비자, 자영업자, 거래처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생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주류 취급 거래처에 가격 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소비자가 소주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등 소매 상점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해 연말까지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하도록 하기로 했다. 주류 도매장에 대해서는 채권 회수 유예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주류 도매장이 식당에 지원한 대여금 등에 대한 회수 유예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