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촉구 민·관·정 한 목소리

Է:2023-05-30 12:44
:2023-05-30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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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6월 노선 발표 도민 역량 결집
중부내륙특별법 100만 서명운동 돌입


충북지역 민·관·정이 충청권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를 위해 한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30일 청주 중앙공원에서 충청권광역철도의 조속한 건설 계획을 요구하는 촉구대회를 가졌다.

정부가 오는 6월 이 철도의 노선 결정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하기로 한 약속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당초 지난해 11월로 예정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는 지난 3월로 연기됐다가 6월로 다시 한 번 연기됐다.

참석자들은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가 두 차례 미뤄졌어도 충북도민들은 영문도 모른 채 희망고문을 당하고 있다”며 “노선 결정의 중요한 시기를 앞두고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지하철 1호선과 연계해 세종과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51.6㎞의 광역철도는 국비 2조9967억원 지방비 1조2843억원 등 4조2810억원의 대형 국책사업이다.

충북도는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지 않을 경우 충북을 제외한 대전과 세종만의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광역철도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이다.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빠지면 거점도시 간 통행 시간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철도의 기능이 상실하고 대전·세종의 공항전용 철도로 전락해 청주시민 이용이 저조할 것이라는 논리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는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고 300만명이 상생할 수 있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완성할 것”이라며 “노선 확정까지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범석 청주시장도 “주요 도시 간 연결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인 광역철도는 메가시티 완성 등의 근간 사업”이라며 “수도권 일극화에 대응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대전~세종~청주도심 연결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6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 심사를 앞둔 충북내륙지원특별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는 100만명 서명운동도 돌입했다. 이 법안은 그동안 개발 정책에서 제외돼 불이익을 받아온 중부내륙의 발전과 권리 회복, 각종 규제 완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청주=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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