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산학협력단 방사능 공인시험기관 인정

Է:2022-11-23 15:10
ϱ
ũ

104개국 105개 시험기관과 동등한 효력


조선대 산학협력단은 향후 4년간의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 ‘방사능시험검사 분야’ 인정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KOLAS는 국가표준제도의 확립과 산업표준화 제도와 시험·검사기관 인정제도 운영 등을 위해 설립한 정부기구.

KOLAS가 인정한 범위는 방사능시험검사 분야 수질 중 삼중수소 및 방사성탄소, 수질 중 감마선 방출핵종, 토양 중 감마선 방출핵종, 수질 중 삼중수소, 식품 중 감마선 방출핵종에 대한 분석 등 5개 시험규격이다.

산학협력단이 향후 발급한 공인성적서는 국제시험기관 인정협력체 상호인정협정(ILAC-MRA)에 가입한 104개국 105개의 시험기관에서 발행한 공인성적서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는다.

KOLAS 인정 획득을 통해 산학협력단은 방사능 시험검사 분야에서 요구되는 신뢰성 시험에 대한 인증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를 필요로 하는 관련 기관이나 기업체가 방사능 분석결과 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국내에서나 해외에서 별도 인증을 생략할 수 있게 됐다.

산학협력단은 각 기관과 기업체가 제품평가에 들이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각고의 노력 끝에 방사능분야 공인시험기관의 성과를 거두게 됐다”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땀흘릴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