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께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어려움에 처해 계신데 저는 이분들의 삶을 단단하게 챙기는 것이 국가의 그리고 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에서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암사시장의 사례처럼 전통시장에서 온라인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해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암사종합시장은 최근 온라인·디지털 플랫폼을 도입해 매출 상승의 효과를 본 전통시장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새 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회의에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이윤숙 네이버쇼핑 대표도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정책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긴급대응 플랜을 통해 채무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리 소상공인들도 기업가 정신을 갖고, 또 하고 계시는 점포도 단순한 점포가 아니라 기업이라는 생각을 갖고 운영을 하신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정부도 이런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의 점포 육성을 위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의 골목상권들을 창의적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명소로 키우기 위해서는 브랜드화될 수 있는 로컬 상권, 로컬 브랜드가 개발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지역의 특징을 담아내는 로컬 브랜드 구축을 정부가 지원하고, 상권 발전 사업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경우 저마다 처한 여건과 환경이 다양하다”며 “정책을 만들거나 추진할 때 다양한 여건과 환경하에 놓인 상인 분들의 목소리와 상황을 충분히 담아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동성 기자 theMoo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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