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서초자택서 첫 출근…“통합빠진 이유? 당연해서”

Է:2022-05-11 09:16
:2022-05-11 11:04
ϱ
ũ

尹, 취임사에 ‘통합’ 빠졌다 지적에
“정치과정 자체가 국민통합의 과정”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취임사에 통합 이야기가 빠졌다고 지적하는 분들이 있는데 (통합은) 너무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식 다음 날인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통합이라는 건 우리 정치과정 자체가 국민통합의 과정”이라며 “나는 통합을 어떤 가치를 지향하면서 할 것이냐를 이야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첫 출근을 했다. 윤 대통령은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집무실과 기자실을 같은 건물에 두는 대통령답게 출근길에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대통령이 출근길에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역대 대통령들에게선 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 차량 행렬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를 지나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국회에서 연설한 16분간 취임사에서 ‘자유’(35회)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다음으로 ‘시민’ ‘국민’(각 15회), ‘세계’(13회) 같은 단어를 빈번하게 사용했고 ‘평화’(12회), ‘국제’(9회), ‘민주주의’ ‘위기’(각 8회), ‘연대’(6회)가 그 뒤를 이었다.

그러자 ‘통합’ 대신 ‘연대’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에서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에 앞서 교통 통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역사상 처음으로 자택에서 대통령실로 출퇴근하는 대통령으로서 소감을 묻는 질문에는 “글쎄, 뭐 특별한 소감은 없다. 일해야죠”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일부 장관 임명을 추가로 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엔 “출근해서 챙겨봐야 한다. 많이 도와 달라”고 말했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