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한덕수 청문회 보이콧…항의 발언 후 퇴장

Է:2022-04-25 10:20
:2022-04-25 11:09
ϱ
ũ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25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검증 자료를 충실히 제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항의 발언을 한 뒤 퇴장했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의사진행발언에서 “충실한 자료제출을 전제로 청문회 일정을 재조정하자는 요청을 간곡히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회의를 개의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측 청문위원들이 참석해 일단 청문회는 개의한 후 39분 만에 정회했다.

강 의원은 “충실한 자료가 고위 공직자 검증의 대전제이다. 국민 요구에 부응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검증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며 “그래서 민주당과 정의당의 청문위원 12명 중 8명이 자료제출과 이를 통해 충분히 검토하고 청문회를 할 수 있도록 일정 재조정을 요청한 것이다. 이런 것을 일방적으로 거부하고 협상을 안 한다면 국회가 협치의 국회로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청문회가 우리 민주당과 정의당의 위원들이 다 빠진 상태에서 진행된다면 이것은 독단적으로 진행되는 청문회고 한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비리,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증해야 할 수많은 사안에 대해 엄호하는 청문회, 맹탕 청문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 청문회를 진행할 때 모든 책임은 국민의힘이 져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경고하는 바이다”라고 했다.

전날 민주당과 정의당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필수적인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청문회를 진행한다면 국민이 고위 공직자를 검증하라며 국회에 위임한 권한이 유명무실해진다”며 한 후보자의 청문회 연기를 요구했다.

김용현 기자 face@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