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서버 오류… ‘배달대란’에 자영업자 ‘분노’

Է:2022-04-24 14:29
:2022-04-24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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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정오부터 쿠팡이츠 서버 오류
주문 내용 확인되지 않아… 혼란 빠진 업주들

사진 권현구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 쿠팡이츠에 서버 오류가 발생해 연쇄적인 ‘배달 대란’이 이어지고 있다. 고객에게 들어온 주문 내용이 확인되지 않고, 기존에 들어온 주문은 취소되면서 자영업자가 큰 혼란에 빠졌다. 쿠팡이츠 서버 다운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속속 보고되는 중이다.

배달플랫폼업계에 따르면 24일 정오쯤부터 쿠팡이츠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했다. 고객이 주문할 수는 있지만, 업주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어 조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플랫폼 내 자영업자와 배달원과의 소통 체계도 마비됐다.

주문하고도 음식을 받지 못하는 고객들과 플랫폼 중간에 낀 자영업자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후 첫 주말인 만큼 피크닉 등 배달 대목을 기다렸던 자영업자들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쿠팡이츠가 최근 단건 배달 수수료를 올린 점도 이들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

‘아프니까 사장이다’ 게시판 캡처

회원 101만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분노에 찬 자영업자들의 항의 글이 쏟아졌다. 서울에서 배달 음식 가게를 운영한다고 소개한 한 업주는 “들어온 주문을 수락하면 내역이 사라졌다”며 “찾아온 배달 기사는 조리한 음식을 달라고 하고, 고객은 주문한 음식이 왜 오지 않느냐며 항의를 한다”고 토로했다.

다른 누리꾼은 “쿠팡이츠는 이렇게 운영하면서 수수료를 챙기느냐. 서버 오류가 생긴 지 두 시간이 넘었는데 아직 이렇다 할 공지조차 없다. 고객센터도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현재 쿠팡이츠 고객센터는 몰려드는 항의 전화로 연결이 되지 않고 있다.

서울 마포구에서 배달삼겹살 집을 운영하는 한 업주는 “주말 황금 시간대를 다 놓쳤다. 배달이 늦다는 불만 글이 리뷰에 쇄도하는데, 쿠팡이츠 측은 보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영업자들은 임시방편으로 일시적인 대응 방법을 공유하기도 했다. 한 회원은 “고객의 주문을 배달온 기사로부터 확인해야 한다. 배달 기사에게 현재 상황에 대해 잘 설명하고, 기다려달라고 부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다른 회원은 “일단 휴대전화로 신청을 받고, 주문이 들어오면 수기로 적으면 된다”고 방법을 알렸다.

한 업주는 “기사분 오면 ‘픽업’ 버튼을 누르고, 10분 정도만 기다려달라고 양해를 구하라. 고객과 직접 통화 후 주문 내용을 확인한 뒤 조리하는 방법뿐”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와 업주뿐 아니라 허탕을 친 배달원들도 허탈함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자신을 쿠팡이츠 배탈파트너라고 소개한 누리꾼은 “벌써 네 가게를 돌았는데 들어온 주문이 없다고 말한다. 쿠팡 서버 오류로 오늘 하루 공쳤다”고 토로하며 “쿠팡은 반드시 구체적인 보상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서버 오류 사태와 관련해 “아직 시스템 오류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태화 기자 alv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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