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여성 안전 테마 공간 대구에 문 열어

Է:2022-03-02 11:01
:2022-03-02 13:09
ϱ
ũ
여성안전플랫폼 공간SISO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대구여성가족재단과 함께 전국 최초로 여성 안전을 테마로 하는 공간인 ‘여성안전플랫폼 공간SISO(Safe Inside Safe Outside)’를 만들었다고 2일 밝혔다.

대구콘서트하우스 1층 공간을 리모델링해 만든 공간SISO는 디지털 성범죄, 데이트폭력, 스토킹 등 신종 젠더폭력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달부터 여성안전 문화확산과 여성폭력 예방교육, 체험 등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올해 가상 체험이 가능한 여성폭력예방 콘텐츠(키오스크, 메타버스 등)도 제작할 계획이다.

공간SISO 명칭은 ‘생활 안과 밖의 안전을 모두 확보한다’는 의미로 대구시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지난해 11월 확정했다. 여성안전테마관, 영상회의실, 오픈교육장, 시민휴게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여성안전테마관은 디지털 성범죄, 온라인 그루밍, 스토킹, 피해자다움 논란 등 최근 이슈로 떠오른 젠더폭력 관련 정보를 소개하며 대응요령과 지원기관을 안내한다.

또 대구 지하철 역사에 설치된 안전 화장실 모델인 ‘초록화장실’과 불법촬영 예방 ‘안심거울’ 등의 모형을 설치해 방문객이 여성안전 정책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정보통신기술(ICT)기반 범죄예방장비인 쌍방향 소통 비상벨, CCTV와 연동되는 이상 음원 감지 시스템 등 신기술도 체험할 수 있다.
여성안전플랫폼 공간SISO에서 한 여성이 불법촬영 예방 ‘안심거울’을 체험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화상회의시스템이 갖춰져 비대면 폭력예방교육이 가능한 영상회의실,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오픈교육장 등은 시민 교육 공간으로 활용된다. 시민휴게공간에는 여성 안전 관련 자료와 도서 등이 비치돼 있다. 주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이 대구여성가족재단에 문의하면 관련 정보, 교육·체험 방법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조윤자 대구시 여성청소년교육국장은 “공간SISO가 일상 속 성폭력에 대한 정보와 대응사례 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간SISO와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 사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