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러시아, 화장 트럭으로 전사자 태워 은폐” [영상]

Է:2022-02-24 14:24
ϱ
ũ

영국 국방장관 “소름 끼치는 부작용”

‘프리 돈바스’ 유튜브 채널이 2015년 2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전사자를 화장한 이동식 차량”이라고 주장하며 공개한 영상 캡처. 프리 돈바스 유튜브 채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사망한 자국 병사의 시신을 은폐하기 위해 이동식 화장(火葬) 차량을 사용할 수 있다고 영국 국방부가 주장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24일(한국시간) 트럭에 설치된 화장 시설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면서 “러시아군에서 준비된 것”이라는 벤 월러스 국방장관의 주장을 보도했다. 영상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고 돈바스 지역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에 저항하는 ‘프리 돈바스’ 유튜브 채널에 2015년 2월 공개된 것과 일치한다.

프리 돈바스 유튜브 채널에서 이 영상은 “러시아군 총참모장 명령에 의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사망한 병사가 이동식 화장 시설에서 불태워졌다”는 설명과 함께 공개됐다. 러시아가 2014년 우크라이나 영토였던 크림반도를 병합하는 과정에서 돈바스 지역으로 정규군을 파견했고, 사망자를 화장해 은폐했다는 주장이다.


월러스 장관은 이 영상을 근거로 “러시아군이 과거의 전장에서도 부대를 따라 이동식 화장 차량을 투입했다”며 “러시아가 자국 병사를 어떻게 보는지 알 수 있는, 매우 소름 끼치는 부작용”이라고 평가했다.

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