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소방심신수련원 강릉에 들어선다

Է:2021-12-22 11:38
ϱ
ũ
소방심신수련원이 조성될 예정인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 전경. 강릉시 제공

소방관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소방심신수련원이 전국 처음으로 강원도 강릉에 들어선다.

22일 강릉시에 따르면 소방심신수련원은 내년부터 470억원을 투입해 주문진읍 향호리 일원에 총면적 1만760㎡, 120실 규모로 지어진다. 2025년 개원이 목표다.

객실과 세미나실 등 주요시설을 동해바다와 향호 호수를 조망하도록 배치하고, 야외에 숲길 산책코스, 맨발 치유정원 등을 조성한다. 심리․운동 치료를 비롯해 명상․수중․자연 치유 등 소방관의 심신을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방심신수련원은 각종 재난․사고의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는 소방공무원을 위한 최초의 시설이다. 소방청 조사 결과 우울증 등 정신건강 치료관리가 필요한 소방공무원은 전체 6만여 소방공무원 가운데 절반가량인 2만4977명(47.9%)에 이른다. 그러나 지금까지 소방공무원을 위한 수련원 시설은 없었다. 현재 경찰청은 9곳, 해양경찰청은 4곳의 수련원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수련원의 원활한 건립을 위해 진입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설치를 비롯해 행정지원에 나선다. 해당 부지에 수련원 건립이 가능하도록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다. 소방청과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지원인력도 파견했다.

수련원은 강릉 북부권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수련원 건립으로 생산유발효과 593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14억원, 취업유발효과 491명 등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주문진 일원에 소방심신수련원이 건립되면 6만여명의 소방대원과 그 가족이 주문진을 찾아 강릉 북부권 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릉=서승진 기자 sjseo@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