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캐시백 비대면 소비도 지원… 추석 직후 사용처 발표

Է:2021-09-16 15:01
ϱ
ũ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 만기 연장과 원리금 상환 유예 조치 내년 3월까지 연장


정부가 코로나19 4차 유행 상황에서 ‘소비 활성화’라는 취지를 십분 살리기 위해 카드 캐시백의 사용처를 폭넓게 인정하기로 했다. 배달의민족을 비롯해 14개 배달앱과 기업형슈퍼마켓(SSM) 등 사용처를 넓힐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상생소비지원금은 국민 편의, 방역 조화 등을 고려하면서 비대면 소비도 지원하는 등 가능한 한 사용처를 넓게 인정하겠다”며 “10월 소비분부터 지급될 수 있도록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상세내용은 추석연휴 직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명 카드 캐시백이라고 불리는 상생소비지원금은 개인이 카드를 2분기(4~6월) 월평균 카드 소비액보다 3% 이상 더 쓰면 초과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카드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제도다. 총 7000억원의 예산이 편성돼있다.

정부는 당초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은 사용처에서 제외하기로 했지만, 코로나19 4차 유행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소비 활성화라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또 정부는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과 원리금 상환 유예 조치를 내년 3월까지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정부 차원에서 정부기금 중소기업진흥기금과 소상공인진흥기금 대출도 2022년 3월 말까지 대출 만기 연장 및 원금 상황을 유예한다.

이에 더해 관광 숙박·운송업, 여행업 등 15개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대한 유급 고용지원금 지원 기간도 현 270일에서 300일로 30일 연장하기로 했다. 또 관광업계 영세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융자 1000억원을 지원하고, 원금상환도 유예한다.

세종=신재희 기자 jsh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