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 붕괴 위기 ‘버텨야 산다’… 쫓기는 선두 SSG

Է:2021-06-06 16:30
ϱ
ũ

폰트, 두산 원정 2연패 막을 해결사 투입
새 외국인 가빌리오 7월 초에야 데뷔할 듯

SSG 랜더스 3번 타자 추신수가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잠실구장에서 두산 베어스와 가진 2021시즌 프로야구 KBO리그 원정 1차전 9회초 2사 만루 때 동점에 실패하자 아쉬워하고 있다. 연합뉴스

SSG 랜더스가 바로 밑 공동 2위부터 공동 5위까지 5개 팀에 1경기 차이로 추격을 허용한 2021시즌 프로야구 KBO리그 대혼전에서 선두를 유지할까.

결국 선발진 재건 여부로 당락이 좌우될 수밖에 없다. 3명을 순식간에 부상으로 잃은 SSG 선발진은 그야말로 붕괴 목전이다. ‘유리몸’ 아티 르위키를 퇴출하고 새롭게 영입한 외국인 투수 샘 가빌리오를 마운드에 세울 때까지 시간을 벌어야 하지만, 확실하게 믿고 맡길 대체 자원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SSG의 김원형 감독은 6일 오후 5시 서울 송파구 잠실구장에서 두산 베어스와 대결하는 KBO리그 원정 3차전에 선발 ‘필승카드’로 윌머 폰트를 투입한다. 폰트는 앞서 등판한 8경기에서 2승 1패 평균자책점 3.48을 기록한 외국인 자원. 올해 입단한 르위키가 시즌 초반 부상으로 거의 등판하지 못한 SSG 선발 로테이션에서 폰트는 사실상 유일의 외국인 자원으로 활약했다.

SSG는 이 경기에서 승리해도 두산 원정을 ‘위닝 시리즈’로 끝낼 수 없다. 이미 지난 4일부터 두산과 2연전을 내리 패배한 탓이다. 선두만은 유지된다. 이날 두산에 이기면 단독, 패배하면 공동 타이틀이 된다.

SSG의 연패는 순위표 상단의 혼전을 몰고 왔다. SSG는 28승 21패(승률 0.571)로 선두. 바로 밑에 NC 다이노스, 두산, KT 위즈가 승률 0.551을 기록한 공동 2위에 있다. 공동 5위는 나란히 28승 23패(승률 0.549)를 기록한 LG 트윈스, 삼성 라이온즈다. 두산, KT의 경우 이날 승리하면 SSG와 함께 공동 1위에 오를 수 있다.

SSG의 다음 상대는 KT. 두산 못지않게 투·타의 균형을 이룬 강자다. 특히 선발진 붕괴 위기로 마운드 전력이 하락한 SSG의 입장에서 국내 유일의 ‘4할 타자’ 강백호(타율 0.419)를 보유한 KT 타선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두산과 원정 마지막 경기를 잡고 사기를 끌어올려야 할 이유는 분명하다.

SSG는 최근 선발 로테이션의 ‘원투 펀치’ 박종훈, 문승원을 부상으로 모두 잃었다. 박종훈은 지금까지 4승 2패 평균자책점 2.82를 기록해 SSG 마운드를 지탱한 기둥과 같았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한화 이글스 원정에서 오른쪽 팔꿈치 통증을 느꼈고, 결국 인대 손상 진단을 받아 수술을 받게 됐다. 부위만 놓고 보면 긴 재활이 예상된다.

문승원은 박종훈보다 승수는 적지만 2승 2패 평균자책점 2.86을 기록해 SSG 선발 로테이션을 지켜왔다. 지난해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문승원은 최근 팔꿈치 통증이 심해져 전력에서 이탈했다. 당장 수술을 결정하지 않았지만 정밀검사를 위해 다음주 중 미국행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르위키는 대흉근 부상으로 사실상 시즌 내내 전력 밖으로 빠져 있었다. SSG는 이런 르위키를 지난 5일 한국야구위원회(KBO)에 웨이버 공시를 요청하고,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 소속의 우완 샘 가빌리오를 계약금 10만 달러, 연봉 24만6000달러를 포함한 총액 34만6000달러에 영입했다.

문제는 가빌리오의 합류 시점이다. 가빌리오는 “이른 시일 안에 합류해 SSG가 좋은 성적을 내도록 기여하겠다”고 SSG 구단을 통해 소감을 밝혔지만, 계약과 비자 신청 등 행정적 절차를 고려하면 이른 합류가 어렵다. 김 감독은 가빌리오의 데뷔가 7월 초에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SSG 선발 로테이션에는 이제 폰트와 오원석만 남았다. 김 감독은 대체 선발 자원을 물색하고 있지만, 그 과정이 마냥 쉽지만은 않다. 오원석과 폰트의 사이를 잇는 선발로 지난 5일 투입된 양선률은 1이닝 동안 3피안타 3볼넷 3실점하고 무너져 패전투수가 됐다.

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