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 1000건’ 제주 관광 민원 처리, 더 빨라진다

Է:2021-05-09 11:41
:2021-05-09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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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제주여행소비자권익증진센터, 제주지원으로 승격


지난 3일 한국소비자원 제주지원 개소식이 열렸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제주지역에서 한 해 1000건 이상 발생하는 관광 관련 소비자 민원이 더 빠르게 처리될 전망이다. 2015년 설치된 한국소비자원 제주여행소비자권익증진센터가 최근 제주지원으로 승격되면서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민원에 대한 현장감 있는 기준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임시 조직 형태로 운영돼 온 제주여행소비자권익증진센터가 최근 한국소비자원 제주지원으로 승격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26일 제284회 이사회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지난 3일 제주지원을 공식 출범시켰다.

이에 따라 기존 2명에 그쳤던 상근 인력이 확충될 전망이다. 현재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 전국 9개 지원에는 통상 7~10명이 근무 중이다. 인력이 보강되면 업무 처리 기간이 단축되고 민원 접수도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에 특화된 소비자 불만 사항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신규 가동되는 제주지원은 도내 소비자 권익 향상을 위해 지역 소비자 피해 구제, 소비자 거래·안전을 위한 지역 밀착형 시장 감시, 유관기관과 지역 현안 공동 대응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관광 도시 제주의 특성을 맞는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을 마련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에서는 렌터카·숙박시설 계약 해지에 관련한 불만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내놓고 있지만 소규모 업체가 많은 제주에선 사업장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약관을 두고 소비자와 얼굴을 붉히는 일이 자주 발생하면서 지역 실정에 맞는 분쟁 해결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2017~2019년 한국소비자원 제주여행소비자권익증진센터에 접수된 렌터카·숙박 부문 소비자 불만 건수는 3731건이다. 렌터카의 경우 ‘부당한 면책금 및 과금’이 34%로 가장 많았고, 숙박시설은 ‘계약취소 거부 또는 지연’이 5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인구 67만 시대를 맞은 제주지역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제주지원을 설치한다”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소비자 권익 증진 활동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제주=문정임 기자 moon1125@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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