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백신 접종 후 사망 한의사, 1차 소견서 동맥경화 확인”

Է:2021-05-06 16:19
ϱ
ũ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경남 함안군에서 50대 한의사가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받고 이틀 후 숨진 데 대해 당국이 정밀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역학조사 결과 고혈압약을 복용 중이었고 2015년 뇌경색으로 인한 좌측 편마비가 있는 상황이었다”며 “발열, 오한 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었고 3일부터 부검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1차 육안소견 상으로는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동맥경화가 일부 확인됐다”면서 “이것이 사망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는 추가적으로 정밀검사가 진행돼야 사인이나 영향을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고 덧붙였다.

추진단에 따르면 사망자는 지난달 26일 AZ 백신을 접종받고 하루 뒤인 27일 발열·근육통·오한 등의 증상을 호소했다. 이에 타이레놀을 복용한 뒤 지난달 30일까지 자택에서 휴식을 취했다.

또 요양보호사가 이달 1일 처음 방문했을 때에도 발열이 있었으나 본인이 혼자 있기를 희망했으며, 그다음 날인 지난 2일 사망 상태로 발견됐다. 사망 시간은 발견되기 전날인 1일로 추정된다.

당국은 7일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접종 인과성 평가에 이어 향후 피해조사반 심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박 팀장은 현 상황에 대해 “육안소견으로 확정할 단계는 아니고 최종 소견이 나오면 인과성을 평가하는 데 반영할 예정”이라며 “만약 백신접종에 의해 사망했다고 하면 인과성이 인정된 부분에 있어서는 국가 피해보상제도에 따라 보상금이 지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

AZ백신 접종 후 증상없던 50대 의사, 이틀 만에 사망
“이제 어버이날 없어요”… 백신 맞고 위독·사망 ‘날벼락’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