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국내서도 AZ백신 접종후 혈전생성…사망 중 1건”

Է:2021-03-17 11:03
:2021-03-17 11:09
ϱ
ũ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 연합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한 사람 가운데 혈전이 생성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 사례에 대해 “현재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 사례는 없고, 사망사례 중 한 건 정도가 부검 소견이 보고된 게 있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예정”이라며 “아직 공식적인 부검 결과가 보고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은 뒤 혈전이 생성됐다고 신고된 사람은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는 60대 여성으로 알려졌다.

앞서 언론 보도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이 알려졌지만 질병관리청은 사실 확인을 미뤄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망한 60대 여성은 기저질환이 없었으나 백신 접종 이후 급격히 몸 상태가 악화해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숨졌다.

유럽연합(EU) 27개국 중 18개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인한 혈전 생성 가능성을 우려해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했다.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2000만명 중 혈전증이 발생한 사례는 37명으로 집계됐다. 다만 둘 사이 직접적 인과 관계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심희정 기자 simcity@kmib.co.kr

문 대통령 맞는 AZ백신, ‘혈전 우려’ 獨·佛 등 일시중단
유럽의약품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혈전 유발 징후 없다”
당국 “백신 접종 후 사망 60대, 혈전 연관성 확인 안 돼”
사망자 부검서 혈전 나왔지만… 정은경 “AZ 맞아도 된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