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17일 김해신공항안(기존 공항 확장안)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사실상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자, 부산지역 상공계는 환영하고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이날 총리실의 김해공항 확장안 부적격 판정에 대해 지역 경제계를 대표해 환영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성명서에서 그동안 국토교통부가 무리한 김해공항 확장안 고집으로 수도권의 이익을 앞세운 나머지 지방경제의 발전을 도외시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는데, 최근 지역균형뉴딜정책에 이어 김해공항 확장안 부적격 판정까지 종합해 보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해소하고 지방 주도에 의한 국가균형발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반색했다.
아울러 정부의 이러한 정책 의지가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갈수록 비대해지고 있는 수도권에 대응하고 국가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동남권의 미래를 위해 제대로 된 관문 공항을 조속히 건설하는 것이란 점을 명확히 했다.
부산상의는 부산·울산·경남 경제계와 지자체 및 시민단체의 노력으로 주민 모두가 가덕신공항을 지지하고 있어 과거처럼 입지에 대한 이견도 없으며, 오히려 지역균형뉴딜의 확장판인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에 대한 논의도 시작되고 있어 정부가 가덕신공항 건설을 확정하는데 더없이 좋은 여건이라고 밝혔다.
특히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은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것에서 출발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도권처럼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것과 그 중심에 가덕신공항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24시간 운영 가능 한 가덕신공항의 존재로 인해 부·울·경은 부족한 첨단산업 유치도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갖춘 동북아 복합물류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으며,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도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성명서 말미에는 정부에 대한 요청도 담았다. 지역 내 신공항 입지에 대한 이견이 없는 만큼 신공항 대체 입지 선정 절차를 패스트트랙에 올려 가덕신공항 확정을 조속하게 해 줄 것과 더불어 관련 지침에 의거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추진되는 가덕신공항에 대해서는 최대 2년까지 소요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2028년 정상 개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적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성명은 가덕신공항 건설의 조속한 확정을 위해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등 5곳에 전달될 예정이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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