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추석 전 신속집행 나선다

Է:2020-09-11 22:17
ϱ
ũ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 목적
연말까지 1조1310억원 집행할 계획


경기 의정부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기반등을 위해 선제적 예산집행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의정부시는 최근 제3회 추경을 통해 확정된 1조5893억원의 예산 중 하반기 신속집행 대상액 1조4764억원의 66.61%인 9835억원을 집행했고, 연말까지 정부 목표액 1조1310억원을 전액 집행할 계획이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소비, 투자사업도 3분기 집행 목표액 431억원의 84.9%인 366억원을 이미 집행했다.

의정부시는 경기보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올해 계획된 사업의 집행 일정을 재점검하고 있다. 신속하고 과감한 재정 운용을 통해 경제 활력의 마중물이 되도록 예산집행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빠른 시일 내에 시민들이 예산 집행 효과를 체감하도록 집행시기를 앞당기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족 명절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예산이 집행될 수 있도록 투자사업은 9월 중 기성금을 중간정산하여 지급한다.

선금 또한 계약이행 여부와 관계없이 선금 및 기성금을 기지급한 경우에도 최대 80% 한도 범위 내에서 추가 지급한다. 행정전산장비, 정보화시스템 등 정보통신유지비도 오는 28일까지 대가를 일할 계산해 추석 연휴 전인 29일까지 지급한다. 비품・물품을 일괄 구매, 복합기・공기청정기 임차료를 12월 말까지 선지급한다. 일자리 사업과 사무보조 등을 담당하는 기간제근로자의 임금도 추석 전에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하반기 예산 신속집행을 추진하면서 전 부서에 대한 예산집행 실적을 평가해 집행실적 우수부서는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일자리 사업 추진 우수부서에는 가점을 이월액 과다 발생 부서는 감점을 부여하고 이달 말까지 집행한 투자사업에 대하여는 100% 가중치를 부여하는 등 집행관리를 강화해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예산이 집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경기침체 등 어려운 경제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경제 역동성 회복을 위해 무엇보다 신속하고 과감한 예산집행이 중요하므로 최대한 많은 예산이 집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