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보트' 국민연금 "한진칼 의결권 직접 행사"

Է:2020-03-06 16:18
ϱ
ũ
서울 강남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지역본부. 뉴시스

국민연금이 한진칼에 대한 보유주식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기로 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등 주주연합 간 하나진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국민연금의 캐스팅보트 역할에 한층 무게가 실릴 전망이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6일 제5차 회의를 열어 당초 위탁운용사에 위임하기로 한 한진칼과 지투알에 대한 보유주식 의결권을 회수해 직접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한진칼과 지투알은 국민연금이 보유주식을 전액 위탁 운용 중인 기업들로 지난해 11월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의결한 ‘위탁운용사 의결권행사 위임 가이드라인’에 따라 위탁운용사에 보유주식 분에 따른 의결권 행사를 위임한 바 있다.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자본시장법령에 따른 국민연금의 주식보유목적 상 현재 한진칼이 경영 참여로, 지투알이 일반투자로 공시된 점을 고려해 위탁운용사에 위임된 의결권을 회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은 추후 한진칼과 지투알의 주주총회 안건에 대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의안 분석 등 수탁자책임 활동 지침에 따른 절차를 거쳐 주총안건에 대한 찬반 등 의결권 행사 방향을 정할 예정이다.

오는 27일 개최될 예정인 한진칼 주총을 앞두고 양측은 치열한 지분 다툼을 이어가고 있다. 조 회장 측이 33.45% 대 32.06%로 주주연합 지분을 근소한 차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민연금은 위탁운용사를 통해 한진칼 지분을 2.9% 가량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의 한진칼 주총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는 기금운용본부의 내부 투자위원회보다는 수탁자책임전문위가 찬반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정건희 기자 moderato@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