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1대 총선 전남 여수갑에 출마한 강화수(사진)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150여 페이지에 달하는 선거공약집을 발간해 주목받고 있다.
강 예비후보는 최근 10대 핵심공약을 발표한데 이어 21일 100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이어 ‘내일, 내삶, 내꿈이 있는 여수를 위한 10대 핵심공약·100대 정책과제’ 정책공약집을 ‘화수여수’ 홈페이지에 전격 공개했다.
강 예비후보가 발표한 ‘정책공약집’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최초의 사례다. 줄서기와 네거티브 등으로 점철된 정치판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정책선거를 주도하는 모범사례라는 평가다.
그는 정책공약집을 통해 정책슬로건과 3대 비전, 10대 핵심공약, 100대 정책과제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면서 여수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강 예비후보는 “현재 여수 산업기반은 약화되고, 인구는 줄어들고 있으며, 구도심은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전환기에 여수가 서 있다”면서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10대 핵심공약과 100대 정책과제 공약이행으로 ‘내일, 내 삶, 내 꿈이 있는 여수’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강화수 예비후보는 전남 여수 출생으로 진남초-구봉중-여수고-연세대를 졸업하고,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행정관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정책실 정책조정행정관 △문재인정부 초대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고위공무원단, 구 2급 상당) △사단법인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선임연구원 △노원구청장 비서실장 △국회의원 보좌관 등을 역임하며 정책·정무·행정 경험을 두루 쌓았다.
특히 국회의원 보좌관을 거쳐, 노무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에서 국정과제를 총괄 지원하고, 정책과제를 점검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행정관으로 한반도 평화와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는 등 노무현ㆍ문재인정부 정책설계자로 평가받고 있다.
여수=김영균 기자 ykk222@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