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권 대표 주류기업 맥키스컴퍼니가 중국 베이징 왕푸징 거리에 그림·첨단기술을 결합한 신개념 테마파크 ‘라뜰리에’를 오픈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일 맥키스컴퍼니에 따르면 중국측 운영 파트너사인 ‘텐쳔타임즈’와의 협업을 통해 지난달 8일 문을 연 라뜰리에는 맥키스컴퍼니가 기획·개발한 공간문화 콘텐츠다.
베이징 라뜰리에는 서울 동대문에서 운영 중인 라뜰리에를 중국형으로 변형·발전시킨 점이 특징이다.
약 1123㎡(340여 평) 규모인 베이징 라뜰리에는 ‘신들의 미술관’과 ‘쁘띠 라뜰리에’ 등 2개관으로 구성됐다.
이중 신들의 미술관은 유리즌의 신전에서 영감을 받은 입구와 테르트르 광장, 모네의 정원, 고흐의 방 등 총 6개 공간이 들어섰다.
또 베이징에 처음 선보이는 쁘띠 라뜰리에관은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대표작인 ‘별이 빛나는 밤’을 소재로 만든 미디어 뮤지컬, 홀로그램 토크쇼인 ‘에밀졸라의 서재’ 등 명화를 새롭게 재해석한 콘텐츠로 채웠다.
라뜰리에의 중국 진출은 국내 지방 주류회사가 거둔 이례적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2016년 사드 배치로 중국에서 한한령(한류 금지령)이 급속도로 퍼지며 한국 연예인의 중국 내 활동 제한, 게임·공연 등 각종 영역에서의 수출에 제동이 걸렸던 탓이다.
조웅래 맥키스컴퍼니 회장은 “2010년부터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준비해온 신개념 문화콘텐츠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베이징 유명 쇼핑몰에서의 오픈을 시작으로 상해 유명관광지, 충칭 테마파크 등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라뜰리에를 수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맥키스컴퍼니는 미디어아트·홀로그램·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개발에 투자, 2017년 11월 동대문에 그림과 첨단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공간문화콘텐츠 공간인 라뜰리에를 개관했다.
라뜰리에는 관람객이 그림 속에서 직접 주인공과 소통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 평가가 이어지며 지난 10월까지 누적 유료관람객 35만여명을 기록했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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