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도의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도로망과 철도망 등 핵심시설사업 확충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기태 전남도의원(사진·더불어민주당, 순천1)은 21일 “전남도가 정부에서 수립하고 있는 10년 단위 국가 도로망과 철도망, 5년 단위 고속도로, 국도 및 국지도 건설 계획에 주요 현안을 적극 마련하고 있지만, 여전히 국비 등 예산확보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며 “지금부터 2020년 6월에 열리는 도로·철도 정책심의위원회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전남도가 지금까지 정부에 건의한 사항으로는 ▲‘완도~고흥 섬 연결 국도 승격’등 17건(523.9㎞) 4조5522억원 ▲‘전라선 고속철도(익산~여수)’등 7건 9조7644억원 ▲‘평화의 섬 하의도 연결(하의~장산)’등 40건(368.3㎞) 4조2951억원 등이다.
국토부는 올해 자체 분석·평가를 거쳐 2020년 6월 도로·철도 정책심의위원회에 이어 기획재정부와 협의(2020년 말)·확정 후 고시할 예정이다.
특히 여수 경도 연륙교 예비타당성조사 발표가 오는 27일로 다가온 가운데, 김기태 의원은 “여수 경도해양단지 조성사업은 전남지역 섬을 세계적 휴양지로 개발하는 대규모 ‘해양복합 관광사업’이다”며 “서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구축 등 전남 관광산업 도약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예비타당성 통과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어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사업은 전남의 미래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의 핵심 프로젝트인 만큼 전남도의회 차원에서도 사업타당성과 국토균형발전의 가치에 대해 정부의 적극 협조를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무안=김영균 기자 ykk222@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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