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미래는?”… 막 오르는 부산 R&D축제

Է:2019-10-23 15:54
ϱ
ũ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이하 비스텝)과 부산시는 27~29일 벡스코에서 ‘2019 부산 연구개발(R&D) 주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Busan to the Future’를 주제로 과학기술 기반의 부산 발전 방향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과 과학기술 대중화를 도모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모두의 부산' '기회의 부산' '내일의 부산'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모두의 부산 프로그램은 명사 강연과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G가 열어가는 새로운 세상’을 주제로 한 개막 강연을 하고 최태성 강사의 ‘부산의 과학역사’, 정재승 교수의 ‘뇌과학과 인간의 미래’, 이요훈 칼럼니스트의 ‘당신의 건강을 위한 인공지능’ 등을 강연한다.

기회의 부산은 과학 유튜버의 강연과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의 강연을 진행한다. ‘2019년 부산 지역연구개발 최우수성과’ 발표회와 함께 ‘서비스 연구개발 기반 신 공공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발표를 진행한다.

부산에 캠퍼스를 둔 독일 FAU 유체역학연구소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과 독일 간의 연계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산울산지역연합회에서는 ▲미세먼지 대응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활성화 ▲수산업 신가치 창출 등 부산지역의 현안과 미래 산업의 발전 전략을 살펴본다. 특별프로그램으로 ‘한-아세안 정상회담 기념 연구개발(R&D) 연구자 포럼’도 개최한다.

내일의 부산은 혁신 주체와 풀어보는 부산의 과학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과 비스텝이 공동으로 연구 중인 ‘부산 여성과학기술인 활용방안 대시민 공청회’는 단절 여성과학기술인력의 활용방안과 미래유망일자리 창출 추진 방안을 소개한다.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이 ‘의심하고 질문하라’는 주제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지나쳤던 많은 것들을 과학적 사고로 바라볼 수 있는 강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