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평창올림픽 시설 활용 컨트롤타워 필요”…특별법 개정안 발의

Է:2019-09-25 16:40
ϱ
ũ

평창기념재단 설립·운영 항목 신설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

염동열(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자유한국당 의원이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시설 사후 활용 등과 관련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5일 밝혔다. 평창올림픽 시설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자는 취지다.

현재의 특별법은 올림픽 개최 준비 관련 지원 내용이 중심이라, 사후 활용 부분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개정안에는 ‘2018 평창기념재단’의 설립 및 운영 관련 항목이 신설됐다. 평창올림픽 시설 위탁관리 및 운영, 기념사업 수행 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기념재단 항목이 명시됐다.

기념재단 수행사업으로는 사후 활용 계획 수립 및 시행, 평창올림픽 개최 성과 계승·기념을 위한 사업, 대회 시설의 위탁관리 또는 위탁운영에 관한 사업, 동계스포츠 발전을 위한 사업, 국제올림픽위원회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위해 필요한 사업, 평창올림픽 특별구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 동계올림픽 사후 활용을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한 사업 등이 개정안에 담겼다.

염 의원은 “평창올림픽이 성공 올림픽으로 기억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후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평창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콘텐츠들이 만들어진다면 지역경제 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유공자 포상식을 개최하고 격려 오찬을 가졌다.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은 한반도 기류를 긴장에서 평화로 전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다”며 “전 세계가 대회 준비부터 운영, 성과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가장 성공적인 동계올림픽이었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지호일 기자 blue51@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