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섬-자라섬 사이 교량 건설 반대”…비대위 정부세종청사 앞 집회

Է:2019-06-24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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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환경 파괴, 선박 안전사고, 관광사업 문제 발생 우려

제2경춘국도 합리적 공공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추진되는 제2경춘국도 노선과 관련해 경기도 가평군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2경춘국도 노선안 중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를 가로지르는 교량이 계획됐기 때문이다.

제2경춘국도 합리적 공공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한 주민들은 24일 오전 11시쯤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약 2시간 동안 집회를 열고 “제2경춘국도 선박운항 및 수상레저시설 밀집수역 내 교량건설을 반대”를 주장했다.

비대위는 ‘자연생태의 보고가 교량건설로 말살위기’ ‘교량설치 강행하면 헝가리 사태 못면한다’ ‘수상레저 1번지에 교량설치 웬말이냐’ ‘관광혁신 한다더니 관광지 파괴 웬말이냐’ 등의 구호를 외쳤다. 특히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에 교량이 건설될 것을 예상해 제작한 조형물로 사고 위험을 알리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제2경춘국도 합리적 공공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집회에 나선 한 비대위원은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 수역은 대한민국에서 수상 혼잡도가 높은 지역으로 알고 있다”며 “선박 통항에 막대한 항해 위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교량이 설치될 경우 안전성 평가 등 해상교통안전진단 선행은 상식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선효 비대위원장은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를 관통하는 교량이 놓아질 경우, 자연환경 파괴 및 경관 훼손, 선박운항 어려움 및 안전사고문제, 더 나아가 관광사업의 존속문제가 달려있어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지역균형발전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만큼 관련부처에서 심도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2경춘국도 합리적 공공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남이섬도 자라섬 사이에 조성이 계획된 교량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교량이 건설되는 제2경춘국도 노선이 확정되면 경기북부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관광자원인 짚 와이어의 철거는 불가피하고, 남이섬을 오가는 운항선박의 안전에도 영향이 있어 관관객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남이섬 짚 와이어는 경기관광공사, 가평군, 남이섬의 공동출자로 설립한 법인(자나라인주식회사)이 운영하는 지역 공공자원으로 연평균 9만5000명의 관광객이 이용 중이다. 이 같은 짚 와이어가 철거된다면, 지역경제에 큰 손실은 물론 예산낭비라는 지적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남이섬 관계자는 “교량이 조성돼 선박 운항 횟수가 줄어들면 남이섬으로 들어가는 최대 탑승인원은 약 34% 감소하고, 연 300만명에 달하는 남이섬 입장객 중 약 100만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남이섬과 함께 상생하는 지역사회 상권은 연 350억원, 관광지 영업손실은 연 2300억원 등 국가적으로도 큰 경제적 손실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 수역에 운영되고 있는 유도선. 남이섬 제공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제2경춘국도’의 최종 노선은 확정된 바 없다”며 “앞으로 설계 과정에서 지역 주민, 지자체, 관계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는 ‘제2경춘국도 관련 선박운항 및 수상레저시설 밀집수역 내 교량건설 반대집회’를 오는 25일 오전 원주국토관리청, 26일 오전에는 효자치안센터, 같은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27일에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개최하는 등 지속적인 반대집회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가평=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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